대우건설, 낮은 경제성 이유로 사업 변경 추진
4월 첫 착공 못해…도 "농가 피해 없도록 대처" 


연간 5000만원의 수익을 보장했던 폐원 감귤원 태양광 전기농사 사업이 1년여 만에 삐걱거리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사업자가 경제성이 낮다는 이유로 사업구조 변경을 추진하면서 4월 첫 착공을 기대했던 ‘감귤원 태양광 전기농사’ 사업이 다소 늦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감귤원 태양광 전기농사 사업은 탄소 없는 섬 구현을 위해 태양광발전사업 부지를 안정적으로 확보하고, 부적지 감귤원, 고령농가, 비영농 토지 및 유휴 경작지 등을 활용해 태양광 발전을 통한 수익을 20년간 농민의 안정적인 소득으로 보장하는 사업이다.

도는 이번 사업을 위해 지난해 6월 111곳의 참여 농가를 선정했으며, 같은 해 9월 대우건설 컨소시엄 사업자로 선정했다.

이후 지난 1월 23일을 시작으로 ㈜제주감귤태양광과 농민이 임대차 계약을 시작해 3월까지 최종 85개소 40㎿ 규모의 계약을 체결했다.

하지만, 올해 폭발적으로 늘어난 신재생에너지 사업 인허가로 인해 사업 추진이 지연되고 있는 와중에 주 사업자인 대우건설이 제안과는 다르게 1㎿ 기준 연평균 5100만원의 높은 임대료 책정으로 경제성이 낮다는 입장을 보이면서 문제가 되고 있다.

이는 대우건설이 당초와 다르게 장기간 사업 참여가 부담스러워 20년간 책임지고 관리 운영하는 사업구조를 변경하려 했기 때문이다.

도는 이에 사업 진행이 다소 지연돼도 확실한 검증을 통해 당초의 안정적인 사업구조 확보를 최우선 과제로 삼아 해결해 나가면서 사업자에게 기존의 안정적인 사업구조로 사업을 추진해 나가라며 법·재정적 책임을 강하게 요구하고 있다. 또한 사업 지연으로 인한 농가 손해가 사실상 발생하지 않도록 대책도 병행하고 있다.

고상호 도 경제통상산업국장은 “사업 착공 시기가 다소 늦어지더라도 농민의 안정적인 수익 보장이 우선이라는 기조로 관련한 우려사항을 조기에 해소해 나갈 계획”이라며 “이로 인한 농가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행정력을 집중해 적극 대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제주=강재남 기자 kangjn@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