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희정 충남지사·노박래 서천군수, 이낙연 총리에 가뭄대책 건의

▲ 보령댐 가뭄현장을 방문한 이낙연 총리에게 안희정 충남지사가 피해 현황과 가뭄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안희정 충남지사와 노박래 서천군수가 18일 충남 가뭄현장을 찾은 이낙연 국무총리를 만나 충남도 내 간척지 담수호 간 연결과 해수담수화, 부사방조제 개보수 등을 건의했다.

이날 안희정 지사는 보령댐 현지에서 이낙연 국무총리에게 “아산호와 당진 삽교호, 대호호, 서산 성암저수지, 간월호를 조속히 연결해 농업용수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며 “정부가 수계 연결 사업을 적극 지원해 줄 것”을 요구했다.

또한 대호호 물이 급격히 줄어들며 대산임해산업지역 공업용수 공급 차질이 우려되고 있는 상황과 관련해 안 지사는 “해수담수화 시설로 공업용수를 항구적으로 공급할 수 있도록 해 줄 것”을 요청하고 “대산단지 해수담수화 사업 예비타당성 조사 조기 통과를 위해 힘 써 달라”고 말했다.

아울러, 노박래 서천군수는 18일 부사호 가뭄피해 현장을 방문한 이낙연 국무총리를 만나 염해피해가 극심한 부사방조제의 개보수와 판교지구 다목적 농촌용수개발사업의 조기 추진의 필요성을 설명했다.

노박래 서천군수는 “지속된 가뭄으로 유입수량이 적어 부사간척지 염도가 상승하는 실정을 설명하고, 도수로 운영기준 조정과 방조제 개보수를 연차적으로 시행하여 줄 것”을 건의했다.

이어 서천군의 오랜 숙원 사업인 농어촌 생활용수(상수도) 개발을 위한 국비 116억원이 내년도에 지원돼 안정적인 생활용수를 공급할 수 있도록 건의하고, 판교지구 다목적 농촌용수개발사업의 조기 추진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충남도와 서천군에 따르면 이낙연 총리는 가뭄 극복을 위한 각 사업에 대한 적극적인 검토 입장을 밝히고, 염해 피해로 이날 다시 모를 심는 서천군 서면 주민을 만나 위로하고 관계 공무원들에게 가뭄대책을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완료하여 가뭄 피해를 최소화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충남도는 이 총리에게 가뭄 해소를 위한 5개 분야 9개 장기 대책 사업, 9002억원 지원을 건의했다.

보령·서천=윤광진 기자 yoonk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