캔버라서 '산림협력위' 개최

한국과 호주가 불법 벌채목 교역제한 제도, 한국 맞춤형 지침, 산림황폐화방지 등 산림현안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산림청은 지난 20일 호주 캔버라에서 ‘제9차 한·호주 산림협력위원회’를 열고, 이 같이 합의했다. 산림협력위원회에는 양측 수석대표로 김용관 산림청 국제산림협력관과 이안톰슨(Ian Thompson) 농림수산부 실장이 각각 참석했다.

‘제9차 한·호주 산림협력위원회’의 화두는 호주에서 마련한 한국 맞춤형 지침(CSG)이었다. CSG란 호주로 수입되는 한국산 목재제품은 불법 벌채한 목재를 사용해서 만든 제품이 아니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지침으로, 국제사회가 지구온난화를 유발하는 산림면적 감소 주 원인으로 불법 벌채를 지목하면서 호주도 불법 벌채된 목재와 목재제품의 수입을 제한하는 제도를 시행하는 가운데 호주 정부가 호주에 수입되는 한국산 목재제품에 대한 한국 맞춤형 지침을 만들고 있는 상황. 이에 대해 양국은 앞으로도 관련 실무협의를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이날 산림협력위원회에서는 우리나라도 불법벌채 목재와 이를 활용한 목재제품을 수입할 수 없도록 하는 ‘목재의 지속가능한 이용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도 내년 3월 21일부터 본격 시행될 예정이라는 구상도 제시됐다.

그밖에 양국은 기후변화정책, 산림황폐화 방지, 산림위성 활용방안 정보 교류 등에 협력할 계획이다.

김용관 국제산림협력관은 “우리나라 주요 교역국인 호주와 불법 벌채목재 교역제한을 통해 세계 산림파괴를 막고, 목재산업이 발전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앞으로 양국간 산림협력 강화로 실질적인 성과가 나올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조영규 기자 choyk@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