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장관 후보자로 김영록 전 국회의원이 내정됐다. 김 내정자는 18·19대 국회에서 농해수위 간사 등을 역임하면서 농업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갖췄다는 평가는 받는다. 문재인 정부가 표방한 새로운 농어촌 만들기에 적합한 인물이란 점에서 장관 후보로 내정됐다는 분석이다. 하지만 김 후보자는 지명되자마자 풀어야할 숙제를 안게 됐다. 기획재정부가 내년도 정부예산안을 편성하면서 농림·수산·식품 예산을 전년 대비 1.6% 삭감 방침을 천명한 것이다.

올해 농·식품분야 예산이 19조6000억원인 것을 감안할 때 3000억원이 삭감된다. 삭감된 예산은 대부분 복지와 고용, 교육 분야에 투입될 전망이다. 새정부가 청년 일자리 마련을 위한 예산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만큼 대통령의 공약을 감안한 부처 간 계수 조정의 결과로 보인다. 그동안 농업계는 농식품부 소관 예산의 증가율을 국가 전체 예산과 비슷한 수준으로 유지하고, 그 비중을 5%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해 왔다.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 후보 시절 상대적으로 소외된 농업에 대한 예산을 확충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런 측면에서 기재부의 이번 농업분야 예산삭감 방침은 대통령의 공약사항 위반에 다름 아니다. 더욱이 농업인들의 분노로 이어질 우려가 높다는 측면에서 전면 재검토를 촉구하지 않을 수 없다. 농업계는 그동안 새정부의 첫 농식품부장관 지명을 촉구해왔다. 안정적 농가소득망 구축을 비롯한 쌀값하락 대응과 수급조절, 조류인플루엔자(AI) 등 가축질병 예방까지 산적한 농업분야 현안이 많기 때문이다. 여기에다 당장 내년도 예산삭감 방어가 급선무로 부상했다. 김영록 내정자의 어깨가 무거울 수밖에 없다. 취임과 함께 농민단체와 지혜를 모아 슬기로운 대처에 나설 것을 기대한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