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농수축경제위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현안보고
“타 시도 동식물 반입 의무신고, 방역 관련 조직체계 강화” 촉구


미흡한 검역체계와 행정의 안일한 방역 의지 때문에 제주에서 AI가 발생했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이에 청정지역 유지를 위한 방역 체계 및 조직 강화와 국경에 준하는 방역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위원장 현우범)는 지난 5일 제351회 임시회 폐회중 제2차 회의를 열고 제주도 농축산식품국 등을 대상으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관련 현안보고’를 받았다.

허창옥(무소속·대정읍) 의원은 가축방역관 배치 예산 삭감 및 검역 전문진단기관 미설치 등을 언급하며 “조직의 문제도 있지만 도의 일상적인 방역의지가 없다”고 비판했다. 허 의원은 “이번에 발견된 유형은 동남아시아 등 고온에서 연중 발생하는 고병원성이 특징으로 제주에서는 언제든 노출될 수 있다”며 “조직체계를 확대 개편하고 일상적으로 제도화해서 진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고태민(바른정당·애월읍) 의원은 “제주가 청정지역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제주도만의 대책이 있어야 한다”며 “정부에서는 다른 국가에서 동·식물을 반입할 경우 거치기간을 두고 있는데 제주 역시 질병 발생 시 신고하기보다 타 시도에서 반입될 때 의무적으로 신고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경용(바른정당·서홍·대륜동) 의원은 “이번 AI는 폐사 되는 것을 알면서도 유통을 시켜 문제가 된 것”이라며 “농가에 대한 지도 교육과 함께 위법 시 강력한 제재 조치가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판매 업자가 지정돼 있는 상황에서 축산 관련 판매 관리대장을 만들어 이 같은 사태가 발생했을 때 신속히 초동대처가 이뤄질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현우범(더민주·남원읍) 의원은 “타 시도산 축산물 반입 문제에 대한 재검토가 빨리 이뤄져야 한다”면서 “제주항 등에서 반출·반입에 대해 사전 모니터링 하고 AI 확산 조짐이 존재하기 때문에 의심축에 대한 추적을 조속히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윤창완 농축산식품국장은 “원희룡 지사도 조직과 인력, 예산 등에 대한 자구적 방역체계를 지시했다”며 “농가 불평보다 제주의 안전에 중요성을 두고 자구적 방어 조치를 강화하기 위해 조직 등을 재정비 해 나갈 것”이라고 답했다.

한편 제주지역 가금류 사육은 182농가·183만 마리로 도는 AI 확산 방지 및 피해 최소화를 위해 AI 방역대책본부를 운영, 최초 오일장에서 팔려나간 오골계의 역학 조사를 실시 중이다.

제주=강재남 기자 kangjn@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