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예비 건조도 중요

품질 좋은 호밀 풀사료를 얻기 위해서는 적기에 수확하고 반드시 예비 건조한 다음 담근먹이(사일리지)로 제조하는 방법준수가 요구되고 있다.

호밀은 이삭이 팬 후에도 줄기가 자라 건물수량이 늘어나지만 줄기가 질겨지므로 사료가치가 급격히 하락한다. 수확 후 건조를 해야하기 때문이다. 최근 잦은 기상변화로 월동작물의 생산성이 불안정하기 때문에 재해에 강하면서 안정적인 수량을 확보할 수 있는 호밀 재배면적이 증가하고 있다.

호밀의 품질을 고려하면 이삭이 패기 시작하는 시기에 수확하는 것이 좋지만 생육이 덜 돼 수량성이 낮으므로 수량과 사료가치를 감안해 수확시기를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 호밀은 이삭이 팬 후에도 줄기가 자라 건물수량이 늘어나지만 줄기기 질겨지므로 사료가치가 급격히 하락한다. 따라서 반드시 예비 건조를 한 다음 사일리지로 제조해야 한다.

풋베기나 건초로 이용할 경우 이삭 팬 후 일주일 이내에 이용하는 것이 좋고 사일리지를 만들어 이용할 경우 발효 중 목질화된 줄기의 환화효과로 3주일 안에 수확해야 한다. 호밀의 식물체는 이삭이 팬 후부터 식물을 질기게 하는 성분 함량이 늘기 시작해 결국 사료가치를 나타내는 가소화양분총량과 상대적 사료가치가 감소한다.

올해 호밀의 이삭 패는 시기는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조생종은 4월 20일, 중생종은 4월 25일, 만생종은 4월 30일 경을 예상된다. 이 시기에 수확하는 호밀은 수분이 많으므로 품질 좋은 사일리지를 만들려면 하루 정도 예비 건조해 수분함량을 60~65%수준으로 낮춰야 한다.

김병주 농진청 중부작물과장은 “호밀은 수확시기가 빠르고 국내 육성 품종은 사료가치가 좋아 동계작물 중 논 이모작에 적합한 작물인 만큼 값싸고 품질좋은 종자 생산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이영주 기자 leey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