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지역의 부족한 노동력 문제는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이런 가운데 최근 농촌경제연구원이 농촌지역 유연한 노동력 확보를 위해 공공개입을 통한 인근 도시지역이 유휴 노동력을 적극 활용하고 후계인력 유인정책을 추진해야 한다는 연구보고서가 주목받고 있다.

이 보고서는 국가 주도의 농촌노동력 도시이주와 계획입지 정책에 따른 농촌제조업 일자리 조성, 농촌 가공산업과 제조업 육성정책이 추진되면서 농촌지역 일자리 창출기능이 작동되고 잇다고 분석하고 있다. 그러나 지역 노동력의 질을 개선해 임금수준을 개선하고 국가 성장 개선효과로 농촌지역 고용을 견인하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현재 농촌은 농번기에 일당 15만원에서 20만원을 줘도 당장 급한 인력구하기가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보다 적극적인 농촌노동력 부족현상 해소를 위한 문제 해결정책이 시급하다. 이러한 문제해결의 복안으로 공공개입을 통해 인근 농촌이나 도시의 유휴인력을 활용하는 정책추진도 적극 검토돼야한다. 농번기 일손이 부족한 농촌에 공공근로인력을 투입하는 방법도 세부적으로 모색이 요구된다.

단순히 농촌에 필요한 일손을 그때그때 알선이나 소개에 그치는 정책을 넘어서 농촌 노동시장에 필요한 시기별·지역별 인력 수요 현황에 대한 면밀한 조사를 토대로 넓은 개념의 인력공급정책추진이 아쉽다. 여기에 농촌 후계인력 확대를 위한 근본적인 고급인력의 농촌유인을 위한 정책강화도 필요하다. 이제는 농촌의 부족한 일손 공급을 위한 장기적인 근본 대책을 수립하고 꾸준히 장기간 추진해야 한다는 점을 거듭 강조한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