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전자변형(GM) 농산물에 대한 의무표시제가 도입된 지 4개월이 지났다. 품목은 콩과 콩나물, 옥수수 등 3가지로 내년 3월부터는 감자까지 확대된다. 특히 지난 13일부터는 이들 원료를 이용한 27개 가공식품의 GM표시제가 시작됐다. 정부는 GM표시제 시행을 앞두고 철저한 준비와 홍보를 약속했다. 하지만 제조업체와 유통업체들의 준비수준은 아직 미흡한 실정이고 일반 소비자들의 인식도 낮은 상황이다. 최근 소비자단체가 실시한 실태조사에서도 제조·유통업체의 위반건수가 높게 나타났다.서울소재 220개 콩과 콩나물 제조 및 판매업소를 대상으로 ‘GM농산물 표시실태’를 조사한 결과 제조업소의 88%와 유통업체 51.2%가 검정증명서를 갖추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 가운데 60%는 GM농산물 표시제 자체를 모르는 것으로 응답해 심각성을 더해주고 있다. 정부의지와 제조·유통현장의 괴리감이 크다는 것을 방증해주는 사례다.이런 상황에서 13일 시작된 가공식품의 GM표시제에 대해서도 소비자들은 불안할 수밖에 없다. 대상품목은 된장·고추장·청국장, 메주, 두부·전두, 두유류, 영아용조제식, 성장기용 조제식, 팝콘용 옥수수 등 소비비중이 높은 품목들이다.하지만 제도시행을 앞두고 일부 매장의 즉석코너에는 팝콘이 아무런 표시 없이 판매되고 있등 대부분의 GM표시 대상품목도 마찬가지다. 콩나물, 두부 등은 국산 콩을 사용하거나 비 GM콩을 수입해 공급하고 있어 큰 문제는 없는 것이 사실이다. 문제는 정부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의 불안심리가 쉽게 가라앉지 않는다는데 있다. 이는 정부의 홍보부족이 가장 큰 원인이다. 일반 소비자대상 홍보도 중요하지만 수입·제조·유통업체들에 대한 홍보교육은 더욱 시급하다고 할 수 있다. 이들이 GM표시제를 수행할 수 있도록 적극 계도해야 소비자들도 안심하고 소비할 수 있을 것이다.또한 GM 검사방법의 표준화도 시급하다. 현재 정성검사와 정량검사 2가지를 선정하고 각각 PCR법과 R/T PCR을 사용하고 있으나 세계공인의 표준검사법은 아니다. 검사방법에 대한 수입업자와 제조업체들의 불만을 정부도 인식하고 있는 만큼 서둘러야 할 것이다.정부는 GM식품의 정확한 정보제공이란 제도의 취지를 살려 제도정착을 위한 홍보와 교육 및 지도단속을 강화해야 한다. 소비자들도 의식적으로 우리농산물과 가공식품을 소비하는 것이 안전소비의 한 지혜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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