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새로운 농업관련 제도가 도입, 정착되기 위해서는 홍보 강화가 중요하다. 정부가 어떤 의지와 계획을 갖고 홍보를 추진하느냐에 따라 새로운 제도의 성패가 좌우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의미에서 지난 1일부터 시행하고 있는 친환경농산물 인증제도에 대한 정부의 홍보추진 상황을 보면 한심스럽다. 한마디로 친환경농업 육성의지가 의심스러울 정도다. 이 제도는 기존 환경농업육성법을 친환경농업육성법으로 개정하여 친환경농산물 표시사용 신고제를 친환경농산물 인증제로 전환함에 따라 소비자 및 생산농가를 대상으로 홍보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 특히 기존 사용하던 친환경농산물 품질인증 마크가 새로 바뀌기 때문에 기존 마크에 익숙했던 소비자들의 혼란을 막고, 신뢰도를 제고하기 위해서도 철저하고 지속적인 홍보강화가 절실하다. 물론 농림부가 이 제도를 도입하기 전에 홍보 및 교육계획을 수립 추진한 것도 사실이다. 본사도 이 제도의 도입을 적극 찬성하고 조기 정착할 수 있도록 홍보를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한바 있다. 그러나 우리가 지적코자 하는 것은 최근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친환경인증제도의 홍보가 너무 단편적이는 점이다. 소비자와 생산자들이 이 제도를 알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의 한정된 예산으로 홍보하다보니 TV 등 다양한 홍보매체를 활용할 수 없는 실정이다.이로 인해 일부 소비자와 친환경농업 실천 농가들은 기존에 사용하던 친환경인증제도를 어느 정도 인지하고 있는 상황에서 또 다시 변경돼 혼란만 가중되고, 결국 정부 예산만 낭비하는 꼴이라는 부정적인 견해를 피력하기도 한다. 이에 대한 가장 큰 책임은 농림부에 있다. 새로운 제도정착을 위해 홍보예산을 충분히 확보했어야 함에도 담당과에서 이에 대한 계획을 전혀 수립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결국 이는 친환경농업 육성에 대한 정부의 준비부족과 의지결여라고 밖에 할 수 없다. 사실 김성훈 전 농림부장관체제에서는 친환경농업을 적극 육성하고 많은 지원을 아끼지 않았지만 현 한갑수 장관이 부임한 이후 그렇지 않다는 것이 친환경농업인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친환경농산물 인증제도의 홍보가 부족한 것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고 본다.새로 도입한 친환경농산물 인증제도가 조기 정착되지 못하면 친환경농업 육성은 말 잔치로 끝날 가능성이 높다. 지금이라도 다른 예산을 전용해 TV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에 홍보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 농림부가 국민의 정부 1기에서 보여 주었던 것처럼 초심으로 돌아가 친환경농업의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하면 이 문제도 쉽게 풀리지 않을 것이란 점을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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