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탁금지법 개정을 위해 대선주자들이 힘을 보태 달라.”

화훼단체협의회는 13일 ‘대선주자들에게 기대한다’는 성명서를 발표하며 청탁금지법 개정에 대선주자들이 앞장서 달라고 촉구했다.

화훼단체협의회 성명서 발표
꽃 선물을 부정부패로 호도
성수기인데 소비 급감 '시름'


협의회는 “청탁금지법 시행 이후 화훼 거래는 곤두박질을 쳐 꽃다발, 꽃바구니, 화환 등의 매출액과 공판장 거래액이 급감하고 있다. 인사시즌과 졸업식 등의 성수기인데도 불구하고 꽃 소비가 크게 감소해 화훼업계는 고사직전”이라며 “시련의 겨울이 지나고 아름다운 꽃이 피는 봄은 다가오건만 우리 화훼인들은 청탁금지법 시행으로 시름만 깊어가고 있다”고 현실을 전했다.

그러면서 협의회는 “부청청탁은 미풍양속인 승진·전보, 경조사 시에 축하와 위로를 위해 보내는 꽃이 아니라 최순실 국정농단에서 보듯 고위층의 고질적인 부정부패”라며 “그럼에도 꽃 선물이 부정부패를 조장하는 것인 냥 호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우리 화훼인들은 무능한 현정부에 기대길 포기한지 오래됐다”며 “대선주자들이 청탁금지법 개정에 앞장서 도탄에 빠진 우리 화훼인들을 구해주길 바란다. 이를 바탕으로 이번 2월 국회에서 청탁금지법이 개정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화훼단체협의회는 한국화훼협회와 한국절화협회를 비롯해 한국난재배자협회, 한국화훼생산자협의회, 한국백합생산자중앙연합회, 한국화원협회, 한국꽃문화협회, 한국화훼장식기사협회, 한국화훼유통연합협동조합 등 국내 9개 주요 화훼단체들의 협의체로 구성돼 있다.

김경욱 기자 kimkw@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