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의견 나눌 협의체 구상”

 

“HMR(가정간편식) 식품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육성 및 지원 정책의 필요성 또한 커지고 있습니다. 간편식 제품에 대한 수요와 관심이 높아지면서 이에 따른 정책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HMR 관련 식품 업체들이 모인 협회를 구성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의 지원 방안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박성우 농림축산식품부 식품산업정책과장은 지난 10일 올해 식품정책 분야의 주요 추진사업 중 하나로 ‘HMR 협회’를 언급하며 이같이 말했다.

박성우 과장은 “민간 차원에서 HMR 협회가 단독으로 꾸려지게 되면 정부와 의견을 교류할 수 있는 협의체를 만드는 방안을 구상하고 있다”면서 “이와 비슷한 형태로 식품 분야에서 주목받고 있는 고령친화식품, 기능성식품 등의 분야에서도 협회 또는 협의체를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해 관련 산업의 육성 및 지원 방안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박 과장은 “이를 위해 가공식품 현황을 조사·발표하는 데에 그치지 않고 최근 식품 업체들의 의견을 듣는 기업설명회 자리를 마련했으며, 앞으로 이런 자리를 통해 업계의 의견을 반영하고 이를 산업 여건에 맞는 정책 사업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이는 식품 분야의 새로운 정책 수요를 적극 발굴하고, 이를 통해 식품 산업의 확대와 발전 등의 성과를 도출해 나간다는 정책 기조로 비춰진다. 특히 이 같은 부분은 식품 산업 중 급부상하고 있는 몇몇 분야에 국한되는 것을 넘어 식품 산업 전반에 폭넓게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이런 차원에서 정부는 식품 및 농업계, 연구기관 관계자들과 함께 식품 산업 육성 및 농업과의 연계성을 강화하는 방안 등을 모색하는 노력을 진행하고 있다.

R&D 분야 역시 비슷한 맥락에서 향후 정부의 정책 방향이 추진될 방침이다. 박성우 과장은 “R&D 분야도 업계와 소비자들의 정책 요구와의 연계를 강화해 나가는 방향으로 추진할 생각”이라며 “정책 수요와 긴밀하게 연계할 수 있는 방향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관계기관 및 관련 업계와의 연계를 강화해 나갈 생각”이라고 말했다.

박 과장은 또 “기업과 상생 부분도 지역과 중소기업을 유기적으로 연계하는 큰 흐름에서 중소기업들의 지원을 확대하는 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며, 매년 열리는 ‘대한민국식품대전(KFS)’ 행사도 기존 방식을 개선하는 노력을 거쳐 올해 11월경에 새롭게 개최할 예정”이라며 “농식품 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관련 정책들을 마련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고성진 기자 kos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