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강원·전남도 시·군 정월대보름 행사 곳곳 취소…"방역에 만전"

구제역과 조류인플루엔자(AI) 등 겨울철 가축전염병이 확산됨에 따라 지역 내 행사들이 축소되거나 축소될 움직임이 나타나 지역경제 위축이 예상되는 가운데 축산농가의 시름이 커지고 있다.

최근 충남도 내 15개 시군은 시군이 주관하는 정월대보름 행사를 전격 취소했다. 또 민간이 주도하는 정월대보름 행사도 일부 취소된 가운데 2월 중 개최 예정인 농민단체 이·취임식을 비롯한 각종 지역행사들을 취소 또는 축소할 지 여부가 검토되고 있다. 한농연예산군연합회는 오는 20일 개최키로 했던 임원 이·취임식을 전격 취소했다.

이와 관련 충남도와 축산 관련 단체는 8일 도청에서 긴급회의를 갖고, 각종 행사를 가급적 자제키로 의견을 모았다.

강원도에서도 춘천시와 철원군에서 달맞이 축제를 취소하는 등 12개 시군이 정월대보름 행사를 취소했다. 전남에선 순천·광양·영암·곡성·구례 등 22개 시·군의 384개 정월 대보름 행사를 취소했다.

해당 시군들은 지역축제 및 각종 행사에 관광객 등이 대거 찾을 것으로 예상 돼, 축산농가 보호 차원에서 부득이 내린 결정으로 지역주민 및 관광객의 양해를 구한다고 밝히고, 가축전염병에 대한 청정지역 사수를 위해 현장 방역과 거점 소독시설 운영 등 방역에 만전을 기하는 조치에 나섰다.

하지만, 농민들은 “백신접종 항체율이 전무하거나 미미한 경우가 속속 드러나는 등 정부 방역관리 상의 문제가 드러나고 있다”며 “정부예산은 낭비되고 축산농가의 고충은 더욱 커지는 악순환의 고리를 끊어 낼 특단의 조치가 강구돼야 할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아울러 “일반시민들로부터 매년 반복되는 가축전염병으로 수조원의 세금이 살처분보상금, 피해보상금 등으로 쓰이고 있다는 지적을 받는다”며 “초기 대처를 잘 해 가축전염병이 조기에 방제될 수 있도록 하고, 우리 축산업 기반이 붕괴되지 않도록 항구적 대책 마련을 위한 중장기 계획을 세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국종합=윤광진·백종운·김종은 기자 yoonk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