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 농가 및 한우산업 발전을 위해서는 축협 이외의 한우사업조직 활성화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또 사업조직의 활성화를 위해 사업조직들의 연합체 구성을 검토해야 한다는 의견도 함께 제시됐다.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 ‘한우사업조직 활성화방안 연구’
가공부문 부가가치 창출, 공급역량·판매 확대 등 기대


한우산업이 사육두수 감소, 농가 감소, 소비위축, 쇠고기 수입 증가 등 전반적인 위기 상황에 놓여 있는 가운데,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가 이 같은 위기에 대한 한우 농가의 대응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지역재단을 통해 ‘한우사업조직 활성화 방안 연구’를 진행했다.

지역재단 연구에 따르면 한우농가 대부분은 현재 경영상황을 부정적으로 전망하며, 한우산업 위기에 조직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는 인식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50여 명의 한우 농가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대부분이 축협에 가입했고, 64%는 축협 이외에 품목조합·영농조합법인·일반협동조합 등 별도의 한우사업조직이 필요하다는 답변을 한 것으로 조사됐다. 축협 이외의 한우사업조직이 한우산업 위기극복 및 지속 발전, 소득향상 등에 도움이 된다는 생각을 하고 있는 것.

실제 설문대상 농가 가운데 41.5%가 지역축협 이외의 사업조직에도 가입한 것으로 파악됐다. 지역재단 연구팀은 “사업조직을 통해 한우 농가들은 생축 이외에 가공부문에 대한 부가가치 창출, 공급역량 및 판매규모 확대, 판매·마케팅 역량 확대 등의 장점을 가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축협 이외의 한우사업조직이 기대만큼 활발한 사업을 벌이지는 못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현재 축협 이외의 한우사업조직은 267개의 한우영농조합법인, 17개의 한우일반협동조합, 8개의 한우품목협동조합이 설립돼 있으며, 이 가운데 영농조합법인과 일반협동조합 등 소규모사업조직은 특정 영역의 단일 사업 또는 2개 사업을 하는 경우가 많고, 일부를 제외하고는 대체로 운영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파악됐다.

따라서 지역재단 설문조사에 참여한 한우 농가 가운데 76.6%가 한우사업조직 운영 활성화를 위해 한우사업조직의 연합조직을 만들어야 한다고 응답했으며, 대다수의 한우사업조직 관계자들 역시 연합조직의 필요성에 공감대를 형성했다. 이들은 연합조직 구성을 통해 한우사업조직 간 소통 및 공동사업 발굴, 사료구매·판로확보와 같은 사업 지원, 법·제도 개선 등의 대정부 농정활동을 강화할 수 있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이러한 농가 의견을 토대로 지역재단 연구팀은 한우사업조직의 발전방향 및 과제를 제시했다. 규모에 따라 대규모 사업조직의 경우 ‘한우전문조합’으로 발전방향을 잡고, 이 때 다른 축종보다는 한우를 중심으로 사업구조를 개편해야 한다는 주문. 소규모 사업조직은 한우 전문경영역량을 강화하고, 특화 영역 사업모델을 발굴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의견을 내놨다.

지역재단은 이어 생산자단체인 전국한우협회에서 한우사업조직 활성화를 위한 정책기능, 측면 지원, 사업조직 간 중재자 역할 등을 담당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연합조직 구성 형태에 대해서는 한우농가가 가입돼 있는 모든 1차 조합의 연합회 방식으로 설립을 추진하되, 지역축협의 정책사업 독점권이 폐지되지 않을 경우 과도기적으로 지역축협을 제외한 모든 한우사업조직의 연합회 형식도 고민해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지역재단에서는 이와 함께 “품목조합 설립기준 완화, 연합사업 재편, 가축시장 개설 관리 주체 추가 등을 위한 관련 법 개정 및 각종 정부 정책사업의 지역축협 독점 수행 폐지, 지역축협 이외 한우사업조직의 쇠고기이력제 업무 허용과 같은 제도 개선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우정수 기자 woojs@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