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00만마리 살처분…위기경보 최고 수준 ‘심각단계’ 발령
전국 주요도로 통제초소·축산차량 전담 소독장소 설치 등

▲ 정세균 국회의장이 16일 이준원 농림축산식품부 차관, 이시종 충북지사, 송기섭 진천군수 등과 함께 AI 발생 현황 점검을 위해 충북 진천군 진천축협가축시장 내 거점방역소를 찾아 가금류 차량을 소독하고 있다. 김흥진 기자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위기경보의 최고 수준인 ‘심각’ 단계가 16일 발령됐다. 다각적인 방역 대책에도 불구하고 AI가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농림축산식품부는 15일 가축방역심의회를 열고, AI 위기단계를 ‘경계’에서 ‘심각’으로 상향을 의결했다.   

사상 처음 ‘심각단계’ 위기경보가 발령됨과 동시에 정부와 지자체의 방역과 조치도 더욱 강화됐다. 우선 농식품부는 방역대책본부를 김재수 농식품부 장관을 본부장으로 하고 상황실장을 차관으로 하는 중앙사고수습본부로 전환했다. 또한 국민안전처, 행정자치부, 국방부, 환경부, 보건복지부, 식품의약품안전처 등 관계 부처에 과장급이 파견됐다. 

전국 주요 도로에 통제초소와 축산차량 전담 소독장소가 설치되고, 상황에 따라 도축장, 사료공장 등 축산관련 시설의 일시 폐쇄 조치도 시행된다. 가금, 사료, 식용란 운반 차량, 인공수정사 등에 대한 1일 1농장 방문 조치도 30일까지 연장됐다. 축산농가 행사 또한 금지되고, 축산 관련단체장의 선거도 연기된다.  

김재수 농식품부 장관은 가축질병 위기경보 ‘심각’ 조치에 따라 16일 담화문 발표하고 “AI 바이러스는 H5N6형으로 발생 1개월 만에 살처분 마릿수가 1600만마리에 달하는 등 피해규모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어 위기경보를 심각 단계로 격상한다”며 “방역대책본부를 중앙사고수급본부로 전환하고 최고 수준의 방역대책을 범정부적으로 추진하고 현장 지원과 점검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또한 △전국 모든 시군에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 설치 △통제초소 전국 주요 도로 설치 △방역상 필요한 경우 축산관련 시설 잠정 폐쇄 △살처분 현장 인력 항바이러스제 투여 △살처분 보상금과 생계안정자금 신속 지원 등 심각단계 조치를 시행한다. 

지자체와 국회 차원의 대응 수위도 한층 강화되고 있다. 정세균 국회의장은 16일 충북 진천군을 찾아 방역 지원 활동에 손을 보태며 ‘휴업보상제’ 도입을 검토할 수 있다는 의사를 피력했다. AI 사태가 확산되면서 이시종 충북지사가 최근 제안한 ‘겨울철 휴업보상제’에 대해 정 의장이 화답한 것이어서 향후 관련 대책이 마련될지 주목된다.

최악의 사태로 기록될 이번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는 겨울 철새에 의한 감염 이후 사람과 차량, 텃새 등에 의해 확산된 것으로 보고됐다.  

농식품부는 심각단계 발령에 앞서 지난 13일 고병원성 AI 발생 역학조사 중간상황을 발표했다. H5N6형 바이러스는 중국 북쪽 지역에서 감염된 겨울 철새에 의해 국내 서해안 지역으로 유입됐으며, 이후 오염된 지역에서 사람과 차량, 텃새 등을 통해 농장으로 전파됐다는 것이다. 

실제 현재까지 고병원성 AI 발생 사례를 조사한 결과 계란운반차량이 농장 내로 진입해 계란 반출, 계란운반기사의 방역복 미착용, 농장 내 계분장 소재, 농장 종사자가 계란 상차 병행 등의 방역의 허점이 드러났다. 또 발생 농장의 축사가 노후 됐고, 농장 경계가 불분명하며 출입차단 표시가 없는 사례도 지적됐다.

농식품부는 지난 14일 정부 서울청사와 세종청사에서 동시에 관계부처, 지자체 영상회의를 갖고 기계적인 전파로 고병원성 AI가 퍼지지 않도록 철저한 조치를 취할 것을 당부했다. 

이날 회의에서 김재수 농식품부 장관은 “방역은 단시간 내 원인을 제거하는 게 중요하므로 살처분이 지연되지 않도록 지역별로 효율적인 방안을 강구하고, 거점소독시설과 이동통제초소를 실효성 있게 운영해주길 바란다”면서 “지자체에서도 방역조치 현장 점검을 강화하고, 차질이 없도록 인력과 예산을 충분히 지원해줄 것을 당부드린다”라고 말했다. 

이병성·안형준 기자 leebs@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