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가 쌀값 하락으로 어려움을 겪는 농가를 위해 쌀 판매 택배비 지원과 지역 특산물 결합 상품 개발·지원 등 단기 대책을 내놨다. 또 중장기 대책으로, 논에 사료작물 등 타 작물재배 확대, 들녘경영체 육성, 쌀 가공식품 보급 및 수출 확대 등을 본격 추진한다.

쌀 생산지도로 체계적 수급관리·대표 신품종 개발 등 추진
단기과제로는 택배비·특산물 결합 포장상자 제작비 지원도


충남도는 7일 덕산 리솜스파캐슬에서 허승욱 충남도 정무부지사와 이은만 쌀전업농충남도회장, 이두영 한농연충남도회장, 장명진 전농충남도연맹의장 등 농업인단체 대표, 전문가 등 4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쌀 산업 혁신방안 토론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뼈대로 한 ‘수확기 쌀값 안정 및 쌀 산업 혁신 10대 프로젝트 추진계획’을 제시했다. 이번 계획은 지난 9월부터 4차례의 토론회를 통해 마련됐다.

우선 단기대책으로 쌀 택배비 지원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과거 RPC에 직접 지원하던 방식을 우체국 등에 지원하는 등 지원 방법을 변경한다. 또 쌀을 김이나 젓갈류 등 지역특산물과 묶어 판매토록 지원하는 결합상품 판매와 관련해 충남도는 포장상자 제작비 등을 지원한다.

충남도가 제시한 쌀산업 혁신 10대 프로젝트는 △논 타 작물 재배 체계적 추진 및 확대 △충남 쌀 생산 지도를 통한 체계적 수급 관리 △고품질 품종 보급 및 재배면적 확대 △들녘경영체 육성 및 볏짚 환원 확대 △충남 대표 신품종 개발 및 소비자 맞춤형 생산단지 조성 △RPC를 통한 고품질 쌀 유통능력 확대 △쌀 가공식품 보급 및 수출 확대 △소비촉진 및 쌀 중심 식습관 정착 △농업환경 실천 프로그램 시행 △다원적 기능 촉진에 관한 법률 제정 추진 등이다.

특히 충남도는 내년에 논에서의 타 작물 재배 확대를 위해 3농혁신 특화 사업비 66억원을 투입, 사료작물이나 지역 특화품목 생산에 필요한 농기계나 저장고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충남도는 △쌀 생산 조정제도 도입을 통한 쌀 생산량 감축과 △정부양곡 사료용 사용 확대 등 과감한 재고 물량 해소 대책 추진을 대정부 제안으로 내놨다.

이에 대해 충남도 관계자는 “앞으로도 쌀 산업 문제점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책 마련을 위해 노력하는 한편, 이번 토론회에서 제시된 의견은 검토를 통해 정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홍성=윤광진 기자 yoonk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