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가 가공용 감귤 수매가격을 단계적으로 인하하는 계획을 세운 것으로 알려지면서 이를 백지화해야 한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 
현 160→2020년 70원으로
단계적 인하 계획 도마위 
‘백지화 여론’ 고조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위원장 현우범)는 지난 2일 속개한 제346회 임시회 제주도개발공사 대상 행정사무감사에서 가공용 감귤 수매가격 단계적 인하 계획 등에 대한 문제를 도마 위에 올렸다.

도의회에 따르면 제주도개발공사는 지난 9월 열린 감귤운영위원회에서 가공용 감귤 수매 업체 부담금을 올해 100원으로 10원 인하하는 것을 시작으로 2020년 60원까지 인하하는 계획안을 발표했다.

또한 제주도가 지원하는 수매가 보조금 역시 내년부터 10원씩 인하해 2020년 보조금을 10원으로 줄인다는 계획을 세웠다.

결국 가공용 감귤 수매단가를 현 160원에서 2020년 70원으로 낮추겠다는 방침이다. 이경용(새누리·서홍·대륜동) 의원은 “도의 감귤혁신 5개년 계획에는 감귤 수매량을 감축하는 내용이 명시됐을 뿐 수매가격을 변경한다는 부분은 없다”고 지적했다.

고태민(새누리·애월읍) 의원은 “감귤운영위 회의 자료에는 연도별 업체 수매가격을 단계적으로 줄인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고 도와 의회의 권한인 수매보조금도 인하하겠다고 한다”며 “이는 권한이 없는 행위로 백지화해야 한다”고 질타했다.

이어 “공기업에서 감귤정책을 시장논리로 접근하는 등 감귤농가의 현실을 외면해선 안 된다”고 비판했다.

이에 김영철 제주도개발공사 사장은 “의견을 제시한 것일 뿐 공식적인 계획을 갖고 적용하겠다는 계획은 아니”라며 “감귤운영위원회에 대한 지적사항은 검토해 개선하겠다”고 답했다.

제주=강재남 기자 kangjn@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