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열업체에만 닭고기산업 맡겨놓고 정부는 방관” 쓴소리

“정부가 닭고기 산업을 계열업체들에게만 맡겨 놓으면 안 됩니다. 자급률을 설정하고 중장기 대책을 세워 산업이 지속 가능할 수 있게끔 만들어야 합니다.”

정병학 한국육계협회 회장의 말이다. 정병학 회장은 국내 닭고기 산업의 미래가 낙관적이지 않다고 주장했다. 정부가 닭고기 시장을 계열업체들에게만 맡겨 놓고, 방관하는 입장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정병학 회장은 정부가 닭고기 자급률부터 설정해야 한다고 주장을 펼쳤다.  

그는 “5년 뒤에는 닭고기 수입이 완전 개방이 되는데, 우리 정부는 아직도 닭고기 자급률 설정조차 하지 않고 있다”면서 “계열업체들이 자급률을 설정하면 희망사항이지만, 정부가 자급률을 설정하면 계획과 정책이 된다”라고 강조했다.

정병학 회장은 자급률이 설정되면 5개년 단위로 계획된 중장기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자급률만 설정해 놓고 계열업체에 맡겨 놓으면, 아무런 의미가 없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정병학 회장은 “한우나 한돈은 5년~10년의 중장기 계획을 가지고 있는데, 닭고기는 중장기 계획이 없고 주먹구구식의 정책이 이뤄지고 있다”면서 “이제는 정부가 계열업체 소속 위탁 농가들의 생존권을 생각해서라도, 닭고기 산업에도 관심을 갖고 중장기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정부가 규제 완화에도 나서야 한다는 주장이다. 현재 도계장과 발골장의 위생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계열업체들이 각각의 기준을 충족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또 도계장 위생 향상을 위해 도입한 공수의사 제도가 오히려 계열업체의 도계를 지연만 하고 위생은 나아지지 않는 등 발목만 잡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정병학 회장은 “각종 규제가 계열업체와 산업의 성장을 저해하고 있고, 더 나아가 소속 위탁 사육 농가들의 수익까지 하락시키고 있다”면서 “각종 규제 정책에 대한 민원이 이곳저곳에서 흘러나온다면 정부도 귀를 기울여 재검토해 닭고기 산업 발전을 위해 완화를 할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다.

안형준 기자 ahnh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