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림과 녹색계란은 지난달 23일 ‘상생 협력사업 보고회’를 개최하고, 업계에서 문제제기하는 부분에 대해 해명했다.

녹색계란과 상생협약, 생산부터 판매까지 전과정 지원
업계, 농가 종속화 우려 "계란 유통시장 장악 한순간"
하림 "사회공헌활동 일 뿐…자립 이뤄지면 협약 종료"


㈜하림이 ㈜녹색계란과 상생협약을 맺고 생산부터 판매까지의 모든 과정을 지원하고 있는 가운데 산란계 업계에서는 하림이 이를 바탕으로 계란유통업 진출과 산란계 업계 수직계열화 도입을 가속화할 수 있다는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현재 산란계 업계에서는 전남지역에 거점을 둔 녹색계란을 두고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녹색계란은 하림과 지난 2013년 말 상생협약을 맺고, 하림으로부터 계란과 액란의 생산부터 유통까지 모든 과정에서 도움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산란계 업계에서는 하림이 이를 바탕으로 계란유통업 진출과 수직계열화 도입을 가속화하려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생산성 향상을 위해선 사료나 약품, 컨설팅 등이 수반돼야 하는데, 하림이 이를 핑계로 산란계 업계에 수직계열화를 도입하고 계란유통업 진출을 가속화할 가능성이 크다”면서 “산란계 업계에 하림과 같은 대기업이 진출해 수직계열화를 도입하면, 가격결정권이 기업에게 넘어가 독점시장이 되고 농가가 종속화 될 수 있다”라고 우려했다. 

이와 관련 하림과 녹색계란은 6월 23일 전남 나주에 위치한 ㈜녹색계란 GP센터에서 ‘녹색계란과 하림의 상생 협력사업 보고회’를 개최하고 업계에서 문제를 제기하는 부분에 대해 해명했다.

하림 측은 녹색계란과의 상생협약은 사회공헌 활동일 뿐, 금전적인 거래가 오가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이문용 하림 대표이사는 “하림과 녹색계란이 상생협약으로 하나의 성공모델이 만들어 졌는데, 주변에서 이상한 시각으로 바라보는 사람들이 많다”면서 “상생협약을 순수한 의도로 봐 달라”고 말했다.

이어 김희식 녹색계란 대표이사도 “상생협약으로 하림이 얻는 것은 없다”면서 “항간에 녹색계란의 주식 60%를 하림이 가지고 있다는 말도 있는데, 하림은 단돈 1원도 출자한 적이 없다”라고 해명했다.

또 하림 측은 산란계 업계에 수직계열화 도입을 가속화한다는 문제제기에 대해서 녹색계란의 생산 및 유통에서의 자립이 이뤄지면, 상생협약을 종료하겠다는 방침이다. 김우식 하림 신사업영업본부장은 “녹색계란이 자립할 수 있는 조건이 갖춰지면 다른 상생모델을 찾아 떠날 것”이라며 “종료 시기는 녹색계란과 계속 조율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하림의 이 같은 해명에도 업계 논란은 쉽게 진화되지 않는 분위기다. 이와 관련 전남지역의 한 계란유통 관계자는 “하림은 녹색계란과의 상생협력을 순수한 의도라고 말하지만, 하림이 녹색계란의 성공사례를 다른 지역에도 적용하면 계란유통시장의 장악은 순식간일 것”이라며 “장악이 이뤄지면 소규모 유통업자들은 모두 도태될 수밖에 없기 때문에 하림의 계란유통업 진출 행보를 계속 지켜봐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안형준 기자 ahnh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