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청회 등에서 의견 전달키로

▲ 주요 화훼 단체자들이 청탁금지법과 관련 집회를 통해 화훼업계의 목소리를 전달하기로 결의했다.

청탁금지법으로 인한 화훼산업의 위기감을 대대적으로 알리기 위해 결국 화훼인들이 거리에 나서기로 했다.

한국화훼협회와 한국절화협회, 한국화원협회 등 화훼단체는 지난 19일 서울 종로에 위치한 한국화원협회 회의실에서 화훼 생산·유통 현안 대책 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선 지난 9일 시행령(안)이 발표된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 금지에 관한 법률(청탁금지법, 일명 김영란법)’에 대한 화훼업계 대응 방안이 집중 논의됐다.

화훼단체 대표자들은 간담회 자리에서 청탁금지법이 국내 화훼산업을 무너트리는 것과 동시에 수입산 저가 화훼가 국내 시장에 활개를 치는 빌미를 제공해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화훼업계의 우려를 제대로 알리기 위해 생산 농가에서부터 유통, 화원업계 등 화훼업계가 총궐기하는 집회를 진행키로 했다.

이날 간담회에선 일단 다음달 29일 국회 앞에서 집회를 진행키로 하는데 의견을 모았다. 다만 행사 날짜나 장소는 추후 논의 과정에서 변경될 수 있다.

임영호 한국화훼협회장은 “김영란법이 시행령에서 나온 내용대로 선물한도액 5만원으로 법이 시행되면 대한민국 화훼산업은 고사할 수밖에 없다”며 “화훼인들에겐 생존권이 달린 문제이기에 거리로 나설 수밖에 없다. 정부와 여·야는 우리의 간절한 목소리를 외면해선 안 된다”고 밝혔다.

구본대 한국절화협회장은 “어떻게 꽃을 뇌물로 볼 수가 있느냐”며 “김영란법은 가뜩이나 수입꽃 때문에 어려움에 처한 화훼 농가를 두 번 죽이는 처사로 이번 집회에서 우리들의 간절함이 받아들여지도록 결의하겠다”고 피력했다.

화훼단체는 또 오는 24일 서울에서 진행될 청탁금지법 공청회를 비롯해 시행령(안)에 대한 의견수렴이 진행되는 다음달 22일까지 지속적으로 화훼업계의 의견을 전달할 계획이다.

김경욱 기자 kimkw@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