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양서 ‘버섯산업발전 종합대책 현장간담회’

수출·소비촉진 및 유통관리 강화를 골자로 한 버섯산업발전종합대책이 조만간 발표될 것으로 보인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버섯생산자연합회는 이를 위한 ‘버섯산업발전 종합대책 현장간담회’를 지난 17일 경남 함양의 지리산함양버섯영농조합법인에서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에서 나온 의견 등이 취합돼 변경될 가능성은 있지만 이날 농식품부가 발표한 분야별 세부추진대책(안)에 따르면 수출·소비촉진 및 유통관리 강화 등 4개 분야에서 세부추진과제가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또 이날 간담회에선 버섯 재배 농민들이 직접 현장의 애로사항을 건의하는 자리도 이어졌다.

수출 통합마케팅 조직 구축 계획
특화단지·가공업 육성 등도 추진


▲버섯산업발전종합대책(안)은=분야별 세부추진대책(안)을 보면 크게 △수출·소비촉진 및 유통관리 강화 △고부가가치 창출 △생산 기반 구축 △협업과 민간역량 강화 등으로 나뉜다.

수출·소비촉진 및 유통관리 강화 분야에선 구체적인 사업으로 수출 통합마케팅 조직이 구축되고 맞춤형 홍보 및 해외 마케팅 강화가 추진된다. 또 품질 유지 기능 개발을 통한 경쟁력 제고, 다양한 소비촉진 및 홍보활동, 전문유통센터 건립을 통한 유통효율 제고 등의 사업도 전개되며, 안전성 및 원산지표시 관리도 강화한다. 고부가가치 창출 분야에선 스타품목 유성을 위한 융복합 R&D, 차별화된 특화단지 육성, 가공업 육성 등의 사업이 진행된다. 이외 지역 자원과 연계, 수확후배지 재활용 기반 구축 등도 염두에 두고 있다.

생산 기반 구축 분야의 주요 사업으로는 재배시설 현대화, 배지원료 수급체계 구축, 원균센터 구축 및 종균 개발·보급 확대, 표준재배기술 개발 보급 등이 추진된다. 끝으로 협업과 민간역량 강화를 위해선 생산자조직 육성을 통한 민간자율 역량강화, 산업경쟁력 강화를 위한 제도 개선, 과제추진 성과 제고를 위한 협업강화 등이 시행될 것으로 보인다.

허태웅 농식품부 유통소비정책관은 “이번 대책안은 확정안이 아닌 초안”이라며 “간담회 등에서 나온 현장의 의견을 들어 확정안을 마련하겠다. 많은 의견을 제시해 달라”고 밝혔다.

▲농가들의 건의사항=대책(안) 발표에 이어 진행된 토론회에선 현장의 다양한 목소리가 도출됐다. 이날 토론회에 참석한 전남 무안의 한 농민은 “버섯에 새로 투자하는 신규 농민들이 증가하고 있지만 한편에선 무너지는 농가들도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라며 “계획생산이 이뤄져야 가격 폭락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임성혁 버섯생산자연합회 부회장은 “마케팅 시장은 쪼갤수록 커진다고 한다. 브랜드는 세분화하고 품질관리 기준은 통합되는 게 맞다”며 “품질관리 기준이 제대로 마련돼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는 이어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 버섯을 전문으로 하는 연구원이 있어야 한다. 이를 통해 산업 전체적인 그림을 그려나가야 한다”고 제안했다.

품목별 농가들의 목소리도 이어졌다. 홍남희 버섯생산자연합회 팽이버섯회장은 “팽이버섯의 경우 해외 시장에서 값싼 중국·대만산이 한국산 팽이버섯을 위협하고 있다”며 “우리가 그들보다 경쟁력을 갖는 게 무농약이라는 부분인데 무농약 등 인증제와 관련해 수출 바이어들에게 적극적인 홍보가 아직 미비하다. 홍보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명수 버섯생산자연합회 새송이회장은 “이번 대책안을 보니 물적인 부분에 치우쳐져있는데 버섯 농가들이 좀 더 조직체로서 결속할 수 있도록 연합회에 힘을 실어줄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외에도 이날 토론회에선 △의무자조금 도입 △현대화사업 예산 확대 △배지 사료화 방안 △부가세 환급 부분 등의 의견이 나왔다.

김경욱 기자 kimkw@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