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 규모 11억9600만원…전년비 40% 이상 대폭 감소
수급·가격 안정 추진 예산 태부족…정부 지원 목소리


절화 자조금이 대폭 축소돼 사업에 차질이 빚어질 것으로 우려된다. 무엇보다 절화류 수급안정을 위해서는 별도의 지원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지난 12일 농협중앙회에서는 절화 자조금 조성단체 실무자들이 참여한 가운데 ‘절화 자조금 관리위원회’가 열렸다. 최근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자조금 지원액이 결정된 후 최종 사업을 확정하는 자리였다.

올해 절화자조금은 11억9600만원으로 조성규모가 줄어들고 정부지원금도 감액되면서 지난해 절화 자조금보다 40% 이상 축소됐다. 축소된 예산은 소비촉진과 유통개선, 수출활성화 등에 집중돼 사용될 예정이다. 홍보와 이벤트, 캠페인, 지역행사 등을 지원해 화훼산업을 활성화시키고, 물류비 지원과 판촉행사 및 바이어 초청행사 등을 진행, 수출 활성화를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절화규격박스 출하지원과 포장재 개선사업 등을 통해 화훼유통의 경쟁력을 향상시킬 방침이다.

그러나 이날 위원회 자리에서는 당면한 화훼산업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조금 외 별도의 지원이 있어야 한다는 주장이 이어졌다. 자조금이 상당수 줄어들어 사업이 축소될 것으로 우려되고, 특히 절화의 경우 물량 과잉 시 가격이 폭락하고 유찰도 많이 일어나는데 이에 대한 안정화 사업을 할 수 없다는 지적이다. 수급안정을 위해서는 출하시점부터 예측 물량을 관측해 체계적인 수급·가격안정 대책을 세울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하지만 현재의 자조금을 통해 이 사업을 하기엔 예산상의 한계가 크다는 게 화훼업계의 공통된 의견인 것.

강성해 한국화훼농협 조합장은 “수급안정 사업은 농가에서 가장 바라는 부분이지만 현재의 자조금만으로는 턱없이 부족하다”며 “자조금이 있다는 이유로 필요한 지원에서 소외되는 일은 없어야 한다. 수급안정은 자조금과 별도로 정부지원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화훼산업의 저변이 강화되기 위해선 화훼관련 조사 연구가 활성화돼야 하는 만큼 이에 대한 지원 확대 필요성도 제기됐다.

권오엽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화훼공판장장은 “꽃 유해성 논란을 비롯해 화훼 습식유통 등 화훼와 관련된 다양한 조사연구가 이뤄져야 하는 만큼 자조금 예산뿐만 아니라 농식품부와 aT 예산에도 화훼관련 조사연구 사업이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김현희 기자 kimhh@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