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활성화 대책 마련  수출 2000만 달러 달성 목표
가공·유통분야 신규개발기술 발굴, 연관산업과 연계
신시장 개척, 기업-농업간 상생협력 등 추진 계획


농림축산식품부는 12일 유기가공식품산업 활성화 대책을 마련하고 올해부터 본격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대책은 고품질 농산물에 대한 국내 수요 증가, FTA·TPP 등에 따른 시장개방 확대에 대응하기 위한 차원으로, 오는 2020년 국내 유기가공식품 매출액 1조원, 수출 2000만달러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국내 유기가공식품 매출액은 2013년 기준 4908억원 수준이다.

특히 농식품부는 1차 농산물 생산·유통에 집중됐던 유기가공식품 산업을 수출산업으로 육성하는 등 친환경농업 정책을 공세적으로 전환했다는 데 의의를 둘 수 있다고 이번 대책을 평가했다.

정부는 우선 △동등성 협정 등을 활용해 유기가공식품 수출을 확대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이를 위해 매칭펀드식 시장 공동조사 프로그램을 통해 유기가공식품 주요 수출 유망국가별 수출전략을 탐색할 예정이다. 현지 소비자·유통업체 정보 파악을 위해 농수산식품 수입바이어 협의회와 농식품 수출 서포터즈 운영을 확대하고, 국제식품박람회와 K-FOOD FAIR 등을 활용한 홍보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전문 투자펀드 조성(2015년 100억원)을 추진하고, 환변동보험료의 정부 지원율을 상향조정해 수출업체의 보험가입 확대를 유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시장 수요에 기반을 둔 기술개발과 함께 국내 유기식품 소비 붐도 조성될 계획이다. 가공식품 R&BD(사업화연계기술개발사업) 네트워크 구성을 통해 신규개발 기술을 발굴하되, 가공·유통기술의 2개 분야를 우선 추진하고 전후방 연관산업의 기술개발과 연계시킬 예정이다. 특히 유기농산물의 생산·유통·가공·교육 등 원스톱 체험이 가능한 ‘유기농복합서비스단지’를 조성하고 2015년 괴산 세계유기농엑스포의 성공적인 개최로 지역단위 유기식품 소비 분위기를 만들어나갈 예정이다.

아울러 △신시장 발굴, 기업-농업 간 상생협력 등도 추진된다. 정부는 소비계층 분석을 추진하는 한편 대도시 인근 로컬푸드 매장 내 유기가공식품 전문 코너를 마련, 신규·소규모 가공업체의 안정적 유통을 위한 인터넷 판매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농업인·기업 간 상설협의체 구성·운영을 통해 유기농산물 판매가 확대되도록 할 계획이다.

또 △산업발전 협의체 구성, 유기원료 공급망 확충, 가공업체 시설현대화·컨설팅 지원 등 산업 생태계도 조성된다. 정부는 업계·소비자단체·학계 등이 참여하는 ‘유기가공식품산업 발전협의회’를 구성 운영하도록 하고, 유기가공식품 원료의 안정적 공급을 위해 광역친환경단지 개·보수를 통한 유기농 전문단지를 조성하는 동시에 원료농산물 정보시스템을 구축해 친환경인증정보시스템과 연계함으로써 식품·외식 기업의 원료수급에 도움을 줄 예정이다. 아울러 영세 가공업체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찾아가는 기업 지원 서비스’ 등의 운영을 강화하는 등 기업체별 맞춤형 지원도 추진될 계획이다.

고성진 기자 kos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