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준 내정자 내년 총선 출마설 
해수부 안정화 물 건너갈 수밖에


독자들에게 드리는 퀴즈 하나. 해양수산부 장관의 임기는 얼마일까? 정답은 10개월이다. 사실 장관의 임기는 유동적이다. 그럼에도 해수부 장관 임기가 10개월이 된 이유는 다음과 같다.

박근혜 정부에서 부활한 해양수산부가 출범 2년을 맞았지만 장관은 벌써 2명이 물러났다. 첫 장관인 윤진숙 전 장관은 여수 기름유출 사고 당시 부적절한 언행으로 10개월 만에 해임됐고 이주영 전 장관은 취임 직후 발생한 세월호 사고 등으로 임기를 10개월도 채우지 못한 채 사퇴했다.

지난 2월 해수부 장관 후보로 내정된 유기준 새누리당 의원도 임기가 10개월을 넘기지 못할 것이라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내년 4월 열리는 총선에 도전하려면 공직선거법 53조에 따라 선거 90일 전에 사퇴해야 되기 때문이다. 그는 총선에 출마하려는 의지가 높은 것으로 알려졌고 6일까지 총선 불출마 의사를 공식적으로 밝히지 않고 있다.

수산업계의 불만은 여기서 시작됐다. 당초 유기준 내정자는 친박계 3선 의원으로 국회 농해수위에서도 활동한 만큼 해양수산부 조직 안정과 수산업계 현안 등을 해결해 줄 것이라는 기대감이 컸다.

하지만 총선에 출마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여론이 악화되고 있다. 그가 인사청문회를 통과해 빠르면 3월 중 취임해도 총선 출마로 내년 1월 사퇴할 때까지 실제 장관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시간은 10개월 정도에 불과하다. 해수부 부활 후 3번째 ‘10개월 장관’이 되는 것이다. 그를 바라보는 시각이 ‘경력관리용 장관’, ‘10개월짜리 임시 장관’ 등 부정적으로 바뀌고 있다. 특히 장관 취임 후 총선 출마 등을 염두, 인기발언과 지킬 수 없는 약속만 남발해 해수부 공무원들이 애를 먹을 것이라는 시각도 있다.

만약 유기준 내정자가 10개월 장관에 그친다면 출범 3년차를 맞은 해수부 조직의 안정화는 물론 수산업계 현안 해결은 더욱 먼 나라 이야기가 될 수밖에 없다. 현재 수산업계는 세월호 사고 수습, 수협 사업구조개편, 한·중 FTA 대책 마련 등 해결해야 할 과제가 많다.

해결의 열쇠는 유기준 내정자가 쥐고 있다. 그가 내년 총선에 불출마하겠다는 의사를 확고히 밝히거나 출마의사가 있다면 깨끗하게 물러나는 방법이다. 해양수산부에 필요한 장관은 해양수산 관련 업무를 충실히 수행해줄 수 있는 사람이다. 단지, 이력서에 ‘해양수산부 장관’ 한 줄을 추가하려고 오는 사람이 아니라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이현우 기자 전국사회부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