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농산물의 육지 수송이 갈수록 힘들어지고 있다.

제주 하늘 길은 늘 붐비면서 제주도민의 항공권 예약난은 물론이고 농산물 항공물류도 어렵다. 이제는 주말이나 평일 가릴 것 없이 연중 항공권 예약이 어려운 실정이다.

문제는 하늘 길만이 아니다. 바닷길도 줄어들었다. 제주와 인천을 잇는 뱃길이 전면 중단되면서 수도권 여객과 화물 운송에 비상이 걸렸다.

제주~인천 항로의 운항중단이 장기화되면서 제주와 수도권을 잇는 해상운송에 직격탄을 맞고 있다. 해양수산부가 새 사업자를 공모한다지만 운항 재개까지는 거쳐야 할 절차가 많아 상당한 시일이 걸린다.

더군다나 세월호 참사 이후 선박에 대한 적재량 단속이 강화되면서 물량이 대폭 줄어든데다 화물운송 가격마저 인상돼 물류대란은 초읽기에 들어갔다. 이를 조금이라도 극복하기 위해서는 제주도를 도서지역에 포함시켜 제주지역 생산품에 대한 해상물류비의 중앙정부 지원을 이끌어내야만 한다.

하지만 수년째 제주출신 국회의원들이 ‘도서개발촉진법’ 개정법안을 발의했으나 제주를 ‘도서’에 포함할 수 없다는 인식이 중앙정부에 팽배, 법개정이 만만치 않다.

이같은 도서개발촉진법상 ‘도서의 범위’에 제주가 포함되면 부속도서에 지원되고 있는 해상물류비를 정부로부터 지원받을 수 있는 근거가 마련되기 때문에 관련법 개정안을 발의하고 국정감사와 해당 부처 질의 등을 통해 제주해상물류비 지원을 촉구하고 있는 것이다.

제주도의 해상운송비가 오르면 곧바로 농업 등 산업분야의 물류비용으로 포함돼 경쟁력 약화는 물론 경제적 부담이 불가피하다. 제주도를 도서지역에 포함해야 하는 이유다.

김현철 기자 제주취재본부 kimhc@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