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 6차산업화를 위한 농촌관광 산업화 전략개발세미나

‘농촌 6차산업화를 위한 농촌관광 산업화 전략개발세미나’가 지난 21일 서울 가락본동 소재 한농연회관 6층 회의실에서 진행됐다. 본보와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가 공동 주최한 이번 세미나에선 현장에서 농촌관광을 이끄는 실무자에서부터 관련 업계와 학계, 기관 전문가 등이 참석해 농촌관광 산업화를 위한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이를 통해 이번 세미나에선 협의체 등의 관련 기구 설립과 농촌관광 통합브랜드 구축, 인재양성의 필요성 등 구체적인 전략방향이 제시됐다.

 

 

#발제/농촌 6차산업화를 위한 농촌관광의 산업화 전략 방향
-박시현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선임연구위원·한국농어촌관광학회장

“지속가능한 경영체 발굴 시스템 만들어야”

경영체 쉽게 창업하고
지속적 수익 창출토록
공동체-개별경영 조화
경영인 육성 선결과제

농촌의 6차산업화는 농촌의 다양한 자원을 활용해 지속적으로 소득화하는 전략이다. 이 6차산업화를 실현하는 주요 수단이 농촌관광이다. 6차산업화의 한 축인 3차산업의 중심 역할을 농촌관광이 담당하게 되는 것이다. 또 농촌관광을 통해 지역 신선 농산물이나 가공식품 판매 등이 이루어짐으로서 지역농업(1차 산업)과 제조업(2차 산업)을 자극할 수도 있다.

선진국의 농촌관광은 개별경영이다. 유럽형은 농가 숙소에 체류하면서 농촌의 여가활동을 즐기는 프로그램으로 발달돼 왔고 일본도 초기엔 지역경영형 도농교류활동으로 농촌관광이 시작되다 점차 유럽과 같은 개별경영체형으로 전환되는 경향을 보였다.

반면 한국은 마을 공동체 경영형이 주류를 이룬다. 정부가 개별단위에게 직접 지원해주기엔 무리가 따랐기 때문이다. 하지만 마을 공동체 경영형은 공동 경영의 어려움이 내포돼 있다. 마을 공동 운영체계가 미흡하고 리더와 주민 간 갈등도 발생한다. 경영진 책임과 권한, 수익배분, 회계처리 규정 등이 마련돼 있지만 이를 준수하지 않았을 때의 대처방안도 미흡하다. 또 공동 숙박시설 및 공동식당, 체험장 등의 활용도가 마을에 따라 편차도 크다.

농촌관광 시장의 경쟁 심화 및 양극화 경향도 나타난다. 소수의 성공마을과 다수의 정체마을 간 마을 양극화 현상이 발생하는 것이다. 농촌관광을 위한 산업화 기반도 취약하다. 농어촌체험휴양마을이나 일부 펜션의 경우 인터넷 예약 등이 이뤄지고 있지만 대부분의 경영체가 예약, 결제, 보험 등에 취약하다.

이에 농촌관광의 6차 산업화를 위한 과제를 제시해보고자 한다.

우선 지속가능한 경영체 발굴 시스템이 중요하다. 농촌관광의 6차산업화는 농촌관광을 하고자 하는 경영체가 쉽게 창업하고, 이렇게 창업한 경영체가 지속적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갖추는 것이다. 정부 지원에 의해 창출됐다가 지원이 끊어지면 사라져 버리는 경영체 출현을 경계해야 한다.

농촌관광 산업화를 주도할 경영인(기업가) 육성도 주요과제이다. 자기 책임 하에 새로운 시장과 상품을 개발해 사업 관련자를 스스로 조직할 수 있는 경영인을 육성해야 한다. 특히 농촌관광의 정책 대상을 이러한 경영능력을 갖춘 개별경영인과 함께 이들이 구성한 조직체 등으로 확대해야 한다.

더불어 마을공동체 경영과 개별 경영의 조화가 필요하다. 마을 공동체 활성화 수단으로서의 농촌관광 정책의 의미는 살려나가되 개별경영체적인 관점에서 수익성을 추구해야 한다는 것이다. 시설물 설치에 집중돼 있는 농촌관광 관련 정부 투자를 농촌관광의 산업화 기반 조성에 활용할 필요가 있다. 농촌관광마을 운영의 투명성과 공정성 강화도 반드시 따라와야 한다.

무엇보다 농촌관광 산업화 조직으로서의 사업자단체 육성이 필요하다. 체험마을협의회, 관광농원협회, 팜스테이마을협의회, 교육농장협의회 등 기존의 농촌관광 조직과 농촌민박조직이 연대하는 가칭 ‘한국농촌관광추진연합회’ 구성을 제안하는 바이다.

이외에도 보험, 온라인 예약 및 결제시스템 등 산업기반 정비와 외국인 농촌관광 수요확대를 위한 노력이 병행돼야 한다. 또 농촌관광을 위한 신상품 개발 지원과 농촌관광컨설팅 수준제고를 위한 방안도 마련돼야 한다.

 

 

#사례발표1/ 한국 관광농원 현황과 과제
-심춘덕 한국관광농원협회 사무총장

“농업종합자금 융자 현실화 급선무”

융자 이자율 3→1%로 조정
운영비 경감대책 마련해야

관광농원 개발사업은 농촌지역의 풍부한 관광휴양자원을 개발해 도농교류를 촉진하고 농민과 지역주민에겐 농촌소득증대 및 지역개발 촉진을 도모케 하기 위해 추진됐다. 또 도시민에겐 건전한 휴식장소를 제공해 농촌사회와 농업생산의 산 교육장으로 활용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농업 및 여가 정책적 목표달성을 위해 정부에서 추진해 온 관광농원 개발사업은 현 정부에 들어 농업 발전을 획기적으로 이끌기 위해 농촌 6차산업이라는 형태로 진행되고 있으며, 관광농원은 농촌 6차산업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한 가장 적합한 형태의 산업이기도 하다. 그러나 현재 다양한 문제점들에 의해 관광농원 산업은 침체기에 있으며 이를 해결코자 하는 구체적인 대안들이 제시돼야 한다.

우선 농업종합자금 융자 현실화가 필요하다. 관광농원 사업지침 상 융자한도는 15억원이나 현재 관광농원으로 지정받아 운영해 온 관광농원은 농업종합자금 지원금 부족으로 최고 4억5000만원, 대부분 3억원 이하의 농업종합자금을 이용하고 있으며 추가 자금은 고리 일반대출과 사금융을 이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현재 담보와 신용으로 대출돼 있는 대출금에 대해선 15억원 한도 내에서 5년 거치, 20년 분할 상환의 농업종합자금으로 대안대출이 필요한 실정이다. 또 농업종합자금 융자 이자를 현 3%에서 1%로 조정도 필요하다.

관광농원 운영비 경감방안도 마련돼야 한다. 관광농원에서 사용하는 전기나 유류에 대해 농사용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조치해 농촌관광 활성화에 기여토록 해야 한다. 관광공원 내 전 시설에 대한 농신보 혜택도 마련돼야 한다. 농민이 운영하는 관광농원임에도 음식, 숙박업, 목욕시설, 찜질방 등을 겸하는 이유로 농신보 적용을 받지 못하고 있다. 농촌관광 활성화를 위해 도시민에게 제공할 수 있는 다양한 시설에 대한 농신보 적용이 필히 따라와야 한다.

또한 농촌관광 활성화와 지속성 유지를 위한 후계자 양성,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및 타 프로그램과의 연계, 정부지원을 통한 관광농원 전체적 차원의 홍보 필요성도 대두되고 있다.

이와 함께 관광농원의 교육, 컨설팅 등에 대한 정부차원의 지원, 관광농원 가업승계 상속세 등에 대한 규제완화도 절실하다.

 

 

#사례발표2/ 농촌휴양체험마을 현황과 과제
-이규정 농촌휴양체험마을협의회장

“마을공동체 사업, 발상의 전환 필요”

개인경영체 양성 ‘효과 톡톡’
전문가 육성교육 마련 시급

농어촌체험휴양마을 사업 제도가 도입된 것은 도농교류촉진법에 의해서다. 이를 통해 농어촌 마을 단위의 체험·휴양마을 사업자 지정제 도입과 체험·휴양마을의 보험 가입 등의 지원근거가 마련되는 한편 숙박, 음식 제공 시 공중위생관리법 등 타법의 적용을 배제하거나 특례가 부여됐다.

농촌에 일할 사람이 없다고 하는데 농촌휴양체험마을 등 공동체사업을 하다 보니 일할 사람 없다는 것은 핑계라는 것을 알게 됐다. 일할 거리를 만들어주는 기능이 없었던 것이다. 그래서 농촌마을 공동체 사업이 필요한 것이다.

그런데 사실 문제점은 마을 공동체 사업이다보니 공동체에서 경영이나 운영을 다 하는 시스템으로 생각하는 것이다. 몇 몇 마을 대표나 사무장 등이 맡아하는 시스템이다보니 주민이 할 역할이 없다.

처음에 우리도 정말 열심히 해 마을 주민들에게 성과를 보여줬는데 반응이 별로였다. 주민의 역할이 없었기 때문이다. 이후로 개인경영체를 양성해야겠다고 발상의 전환을 했다. 실제 주민들을 참여시키고 민박이나 가공, 농산물 체험을 유기적으로 묶어서 하게 됐다. 그 이후론 마을도 많이 성장했고 무엇보다 마을 내 갈등이 없어졌다는 것이 큰 성과이다. 그동안 농산물을 팔기에 급급하기만 했었는데 체험 활동 등을 통해 희망을 만들어줬다. 또 도시민들을 안내해주면서 인건비도 창출됐다. 여기에 수확 시기나 모내기 시기에 체험활동을 하니 인건비도 덜 들어간다. 체험객들을 대상으로 직거래를 하니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가 만족해했다. 민박 체험도 하면서 농외소득을 창출하기도 했다. 직접 농산물 가공을 하면서 마을 상품까지 나왔다. 이것이 실질적인 6차산업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아직도 체험휴양마을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문제점이 있다. 우선 마을 공동 소유 토지가 없다는 것이다. 마을공동 소유 사업을 시행할 시 일정부분 토지를 매입할 수 있도록 했으면 한다. 또 농촌은 농림지역, 각종 보존지역 등으로 묶여있는데 절반 이상의 주민이 참여한 공동체에겐 지자체장이 인허가 할 수 있는 규제 개혁도 필요하다. 여기에 체험휴양마을 사업을 제대로 인지하는 전문인력도 부족한 상황인데, 이를 개선할 수 있는 전문 인력 양성 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시급한 실정이다.

 

 

#사례발표3/ 농촌교육농장 현황과 과제
-손진동 한국농촌교육농장협회장

“체험·교육비 가이드라인 마련 절실”

초등학생 방문 점차 감소세
학교 교육과정 연계 모색을

농촌관광의 꽃이라 할 수 있는 농촌체험이 무르익어가는 시기였던 2006년 농촌진흥청에선 농업 농촌 자원을 바탕으로 기존의 ‘따고 잡고 먹고 캐는 일회성’ 행사 중심의 체험농장과 구별되는 농촌관광 서비스 영역 중의 하나로 농촌교육농장을 육성했다. 자라나는 청소년에게 농촌이 가지고 있는 소중한 가치를 인식시키고 자연과 생명의 소중함을 깨우며 창의적 체험활동을 목표로 농촌교육농장을 육성하기 시작, 2013년 현재 전국에 539개소가 육성돼 있으며 올해엔 48개 농장이 신규로 조성되고 있다.

농촌교육농장의 사업이 진행됨에 따라 방문자 현황을 보면 초등학생과 유치원생이 71%로 농촌교육농장의 주 방문자는 초등학생과 유치원생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런데 교육농장은 증가하는데 반해 주방문자인 초등학생은 감소하고 있다. 2011년에 비해 2012년 18만명의 초등학생이 줄어들었다.

우리 교육농장을 방문한 초등학교 교사 227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농촌교육농장의 정보를 얻는 곳은 동료교사(41.9%)를 통해서가 가장 많았고 다음이 인터넷(20.3%), 학교자체(11.5%), 교육청 안내(11%) 순이다. 1인당 지불교육비는 1만원~1만5000원 사이가 41%로 가장 많았고 5000원~1만원(25.6%), 1만5000원~2만원(20.7%) 등으로 나왔다. 적당한 이동시간은 30분에서 1시간 미만이 58.1%를 차지했고 1시간에서 1시간 30분 미만도 28.2%를 점유, 대부분 2시간 미만의 가까운 거리를 원했다.

연간 적당한 체험횟수는 2회와 4회가 각각 35.7%와 33.9%로 높게 선호했고 체험 시기는 가을(53.7%)과 봄(31.7%)을 적당한 체험시기로 보고 있었다. 교육과정과의 연계 부분에 대해선 가능하면 연계해야 한다고 답한 교사가 41%를 차지했고, 주제중심통합 연계 32.6%, 교과목별 연계 22.5%로 절대다수의 교사가 교육과정과의 연계를 희망했다.

이를 놓고 봤을 때 농촌교육농장의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제도개선과 활성화 방안 모색이 이뤄져야 한다.

우선 제도개선으론 교육부에서 실행하고 있는 수련활동 등 체험활동 시설이용 및 프로그램 인증 범위에 교육농장품질인증 농가도 추가돼야 한다. 또 농촌교육농장의 법률적 근거 마련을 통해 농촌관광의 제도적 보완이 있어야 산업화를 위한 기틀이 마련될 수 있고, 농업인의 비과세 혜택도 함께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농촌교육농장 활동이 레저시설이나 모험시설에 비해 위험성이 크지 않음을 감안, 보험료 산출에 대한 차별화도 마련돼야 한다.

활성화 방안으론 매년 18만명의 초등학생 수가 감소함에도 중장기적으로 교육농장 수가 증가하고 있어 적정 체험·교육비의 표준 가이드라인 등의 제정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또 교육농장의 특성상 소규모 형태로 운영되고 있는 만큼 단체 체험 견학보단 주말과 방학을 이용한 가족단위의 체류형 프로그램 운영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 마련이 필요하다.
 

농촌 6차산업화를 위한 농촌관광 산업화 전략개발 세미나엔 현장에서 직접 농촌관광을 하는 실무진과 학계, 관련기관 전문가 등이 참석해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종합토론

농촌관광 개념 불명확…통합 브랜드 개발 주문
농촌체험관광 전문기구 설치·인재 양성 힘써야
가공·유통·마케팅 등 2차산업 활성화 관심 필요

주제발표 이후 이어진 종합토론에선 윤주이 본보 사장의 사회로 다양한 농촌관광 활성화 방안이 모색됐다. 기구 구성, 통합브랜드 및 인재양성의 필요성 등 분야별로 도출된 대안마련 방안을 정리했다.

▲민·관 아우르는 기구를 만들어야=종합토론에선 무엇보다 민과 관을 아우를 수 있는 통합기구 및 단체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기구 등의 통합단체를 통해 민과 관,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생산자와 소비자 등의 가교역할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연인철 명지대 겸임교수는 “농업이 성장하고 농촌관광이 뿌리내릴 수 있으려면 관이 밀어주고 민이 앞장서는 단체 출현이 돼야 하다”며 “농촌관광 활성화를 위해선 지역의 다양한 사업과 결합하고 지자체와도 연계되는 협의 기능이 중요한데 이런 기능을 통합할 수 있는 창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윤준상 공주대 교수도 “정부에서 지원하는 사업이나 멘토링과 관련된 사업 등 국가적 사업에 대한 관리시스템이 필요하다”며 “지원만 하라고 할 게 아니라 지금까지 지원된 사업을 이제는 체계적으로 정착시킬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하고 이를 위해선 관련 협의체를 만들어야 하지 않을까 싶다”고 밝혔다.

이 연장선상에서 농촌체험관광을 전문으로 하는 기구의 필요성도 제기됐다. 김정주 모든학교 체험연구소 연구소장은 “인터넷에 농촌체험마을과 관련된 사이트도 있고 몇 개의 서비스도 있긴 한데 그곳에 있는 단순 정보만 가지고는 소비자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한다”며 “관련 기구나 조직이 있어서 실제적인 정보를 제공할 수 있고 주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통합브랜드가 필요하다=농촌관광에 대한 개념이 명확하지 않다는 지적도 나왔다. 따라서 관련 통합 브랜드가 필요하다는 것. 김정주 연구소장은 “교육농장이나 체험마을, 팜스테이 등 농촌관광은 다양하게 개발되고 있는데 한편으로는 그렇게 개발하다보니까 농촌관광이 무엇이라는 통일된 이미지가 없는 것 같다”며 “탬플스테이나 고택체험 등 이름만 들어도 알 수 있는 농촌관광을 상징할 수 있는 통합된 브랜드가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김서령 aT 외식진흥팀장도 “한식세계화 사업을 하면서 제일 어려우면서도 필요했던 게 한식에 대한 정의를 내리는 것이었는데 농촌관광도 무엇이라고 정의하긴 어렵지만 어느 정도 그것과 관련된 종사자들이 이해할 수 있는 농촌관광에 대한 정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인재양성이 밑거름이 돼야=모든 사업에 있어서의 주 밑거름은 인재. 농촌관광 역시 인재양성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다. 연인철 교수는 “우리나라가 사회적으로 발전하면서 특성화 고등학교를 육성했고 육사나 공사, 해사, 경찰대, 세무대 등 관련 분야의 전문 인력을 육성하는 대학도 있듯이 이제는 농촌관광산업학과를 4년제 대학에 설치해 제도권 안에서 학위를 주고 정규인력으로 양성하는 방향으로 교육제도가 바뀌어야 한다”며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야 말로 농촌관광의 밑거름이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인재양성을 위해 국가자격증화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윤 교수는 “농촌관광의 문제점 중 하나가 관련 농민들이 인정을 못 받는 것”이라며 “농촌 관광과 관련된 국가자격증이 마련돼야 한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대학생들이 농촌관광 사무장도 되고 자원봉사도 하는 등 대학과 연대해 보는 시도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정확한 방향설정 필요=목표의식 및 방향설정을 정확히 기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대두됐다. 박창원 한국농어촌공사 농어촌자원개발원 차장은 “농촌마을 체험관광을 보면 대부분 한곳에서 잘 되면 다른 곳에서 이를 따라해 또 다른 경쟁 갈등 구조가 생기는 경우가 많다”며 “이보다는 자기 지역에서 특성화된 자원을 활용해 선택과 집중을 통해 발전시키고 외부 자원과는 연대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덧붙여 “보조금이나 정부에 기대는 것 보다는 자립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마련해줘야 한다”며 “일사일촌 같은 경우도 형식적인 것보단 기업이 투자할 수 있는 길로 유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서령 팀장은 “목표, 목적의식이 뚜렷해야 함께 뭉칠 수 있는 근거가 된다”며 “평창의 효석문화마을이 우수외식업지구로 선정돼 잘 운영되고 있고, 이번에 평창의 오대산산채마을도 우수외식업지구에 선정되는 등 평창 지역이 잘 운영되고 있는 것은 동계올림픽이라는 뚜렷한 목표가 있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2차(유통·마케팅·가공)가 중요하다=가공과 유통, 마케팅 등 2차 산업 역시 등한시해서는 안 되는 주요 사업. 이에 토론자들은 2차 산업의 활성화를 외쳤다. 전준형 KT리테일 레저사업본부장은 “농촌과 관련된 상품이 많았음에도 많은 영역에서 제대로 진척이 안 된 이유는 프로그램은 좋은데 유통과 마케팅에 대한 준비가 제대로 돼 있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예를 들어 관련 홈페이지에 올라오는 사진이나 내용도 참여자들이 올린 게 많지 마을에서 직접 올린 것은 거의 없다”고 설명했다.

박창원 차장도 “농촌관광마을 하시는 분들을 보면 소비자 트렌드를 읽는 부분이 약하다”며 “지금 농촌 관광이라고 캠핑장을 우후죽순으로 짓는데 정말 캠핑이 좋은지 아니면 다른 특성화된 것은 없는지 소비자 트렌드를 반영해 접목해야 한다”고 말했다.

가공산업에 대한 중요성도 제시됐다. 윤준상 교수는 “가공이란 분야를 너무 쉽게 생각하는 것 같은데 농산물을 가공해서 제품을 만들 땐 식품위생법의 문제가 놓여있다”며 “농촌 주민들이 이런 것을 이해하는 데는 준비가 잘 돼 있지 않다”고 밝혔다.

이영주·김경욱 기자 leeyj@agrinet.co.kr

 

참/석/자
윤주이 본보 대표이사 사장(좌장)
윤준상 공주대 지역개발학과 교수
연인철 명지대 겸임교수
박창원 한국농어촌공사 농어촌자원개발원 산업육성부 차장
김서령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외식진흥팀장
전준형 (주)KT리테일 레저사업본부장
김정주 모든학교 체험연구소 연구소장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