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가족부가 내년 본 사업으로 추진할 예정이었던 농촌여성 일자리사업이 예산 미확보로 사라질 위기에 처했다. 이 사업을 통해 현장에선 성과가 나타나고 있는 만큼 여성가족부가 남은 국회 예산심의 과정에서 예산을 확보하기 위해 보다 적극성을 보여야 한다는 지적이다.

농촌여성 일자리사업은 지난 2011년 취업기반이 부족한 농어촌 지역에 중고령·이민여성이 주축이 돼 지역 특색에 맞는 일자리를 창출하려는 목적으로 시작됐다. 전국에서 9개의 사업체가 선정돼 업체당 최고 1억6000만원까지 사업비를 지원받아 2년간 총 12억800만원의 예산이 투입됐다. 해당 지자체의 지원까지 더하면 사업비는 두 배 가량 늘어난다.

선정된 9개 업체의 사업은 다양하다. 지역 특산물을 가공해 판매하는 곳부터 이민여성들이 주축이 돼 홈패션 제작과 카페운영까지 지역 특색을 반영한 사업아이템이 주축을 이룬다. 이들 업체는 지난해까지 지역에서 132명의 농촌여성 고용효과를 내면서 일자리창출, 주민소득증대, 농촌여성 삶의 질 향상을 이뤄 1석3조라는 평가까지 받았다.

실제로 올해 사업결과를 살펴보면 경남 거창 금원산마을의 경우, 마을총회를 통해 영농조합법인을 설립하면서 고령여성과 마을주민이 함께하는 대표 지역사업으로 자리매김했다. 지역 농산물을 활용해 부각과 튀각을 만드는 이 업체에 고용된 정규직만 12명이다. 이 가운데 8명이 고령여성일 정도로 해당 사업을 통한 농촌여성 고용창출 효과는 매우 높은 편이다. 여기에 비정규직 일자리까지 포함한다면 사업체를 통해 농촌여성 사회참여 확대와 더불어 지역소득 증대라는 성과까지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우병권 금원산마을 대표는 “농촌에선 고령 여성들이 증가하고 있지만 이들이 살아갈 방법이 없어 힘들어하고 있었다”며 “사업을 통해 농촌여성들이 살아갈 의욕을 심어준 게 가장 큰 성과”라고 말했다.

농촌여성 일자리사업을 통해 여성들의 인식이 변화됐다는 것이다. 여기에 조합을 설립해 사업 방향 결정에 참여할 수 있게하고 수익 배분을 공평하게 한 점도 인식변화에 영향을 끼쳤다. 일자리 사업을 통한 농촌여성 삶의 질 향상, 지역 소득 증대, 지역 순환경제라는 사업 취지가 빛을 발하고 있는 것이다.

이같은 성과에도 불구하고 이 사업이 내년부터 본 사업으로 확대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예산 확보를 앞두고 기획재정부 등의 반대에 부딪혀 해당 사업비를 정부예산안에 담지 못했기 때문이다. 여성가족부는 본 사업으로 확대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입장이지만 현장에서는 못미덥다는 반응이다.

과거 여성가족부가 농촌여성 일자리사업을 추진하던 당시에도 농촌여성대상 사업이라는 점에서 관계 당국에서는 농림수산식품부 등에서 진행해야 한다는 입장이었지만, 여성가족부의 꾸준한 설득 끝에 사업을 따낸 전력이 있다.

그러나 이번 예산확보 과정에서는 과거와 같은 의지가 부족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따라서 여성가족부가 농촌지역 여성들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여성인력 육성이라는 차원에서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여론이 나오고 있다.

아울러 여성농업인 관련 부처인 농림수산식품부와 사업을 연계하는 방식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사업을 통해 농촌여성들이 농외소득을 확보해 CEO로 성장하는 기반을 마련하는 만큼 부처 간 연계사업으로 진행해 사업의 안정성을 확보하고 탄력적으로 추진해야 한다는 이유에서다.

시범사업에 선정된 한 업체 관계자는 “현장에서 다양한 성과가 나타나고 있는데 왜 사업이 없어지는지 모르겠다”며 “사후관리를 통해 시범업체가 성공사례로 남기 위해서라도 본 사업으로 확대돼야 한다”고 말했다.

오미란 광주여성재단 사무총장은 “농촌여성 일자리사업은 농촌여성을 CEO로 성장시켜 여성공동체 기업도 육성할 수 있는 사업인 만큼 지속적인 추진이 필요하다”며 “사업이 안정적으로 추진되기 위해서는 농림수산식품부 등과 연계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말했다.
강효정kangh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