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친환경농업인들이 친환경농산물 계통출하 및 창구 일원화 등 원활한 유통방안 마련을 위한 지원책이 미흡하다고 지적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지난 17일 제주도농어업인회관에서 ‘제3차 친환경농업육성 5개년 계획(안) 중간보고회’를 개최하고, 2013~2017년까지 친환경농산물 인증면적을 5.7%(590ha)에서 20 %(1만2000ha)로 확대해 화학비료와 합성농약 사용량 매년 3% 이상 감축 등의 계획을 발표했다.

이날 행사에서 농업인들은 제주친환경농업이 육성되지 못하는 이유로 친환경농업에 대한 홍보·도지사의 강력한 의지 부족과 유통구조 한계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참석자들은 “제주의 친환경농업정책은 정부의 기본정책을 답습하고 있다. 정부 정책에 끌려 다니지 말고 차별화된 확대 지원책을 발굴해야할 것”이라고 강조하고 “전남의 경우 도지사의 육성 의지가 큰 몫을 하고 있다”며 도지사의 강력한 친환경농업 육성 의지를 요구했다. 참석자들은 “유기재배 확대를 위한 차등 직불금 지원과 제주만의 특화된 토종종자 개발을 통한 차별화 전략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농업인들은 “친환경 농업인들이 고령화되고 있는데 트랙터와 운반기 구입지원 등 장비현대화 사업에 대한 부분도 계획에 포함돼야 한다”며 “친환경 인증단계에 대해 소비자들이 혼돈해 체계적인 홍보방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제안하기도 했다. 이밖에도 △계통출하·창구 일원화 △경종농가 액비살포 지원 △소비지 친환경 급식센터 설립 △친환경농가 토지 임대 우선권 제공 △학교급식 전자조달시스템 개선 등을 주문했다.
김현철kimhc@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