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 다문화가족의 자립역량 강화를 위한 정부의 지원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농촌진흥청은 지난 9일 ‘농촌 다문화가족 자립역량 인지도 조사’ 결과, 농촌 다문화가족의 총체적 자립역량 인지도가 100점 중 60.17점으로 다소 낮은 편인 것으로 드러났다고 밝혔다. 따라서 다문화 가족이 스스로 자립할 수 있는 정책적 지원이 요구된다.

실제 조사결과에서도 응답자들은 경제적 안정을 위한 생활비 보조(26.03%), 일자리 지원(21.10%), 농지 지원(16.71%), 농산물 판매방법(13.97%), 농업기술 교육(9.59%), 창업 지원(7.95%) 순으로 요구했다. 이밖에 남편들은 지역사회 내 대인관계 확대 지원, 아내는 다문화가족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 지원을 최우선 과제로 손꼽았다. 아울러 주택지원금 지원 역시 필요한 사항으로 지적했다.

양순미 농촌진흥청 박사는 “다문화가족은 과소화되고 고령화된 농촌사회에서 매우 중요한 사회 구성원”이라며 “이번 연구를 통해 그들이 정부의 복지혜택에 의존하게 하는 지원보다 자립역량을 키울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조사는 전국 농촌 다문화부부 378쌍을 대상으로 이뤄졌으며, 필요한 정보를 습득할 수 있는 지 알아보는 △정보화영역과 자녀양육·의식주 해결에 요구되는 비용을 감당할 수 있는지 알아보는 △경제영역, 일과 사회활동 등에 대한 의욕을 조사하는 △사회심리 및 관계 영역, 주거환경을 알아보는 △주거환경영역으로 구성됐다.
강효정kangh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