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농산물 브랜드를 개발하다보면 빠른 기간 내에 적은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내기를 원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우수한 브랜드들은 수많은 시행착오와 마케팅 활동이 거듭되어 탄생된다. 브랜드를 효과적으로 단시간 내에 소비자들에게 브랜드를 알릴 수 있는 길은 바로 명확한 브랜드 컨셉의 설정이다. 이는 상품을 통해서 소비자들에게 무엇을 말할 것인지, 어떤 혜택을 줄 것인지를 알리는 일종의 약속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소비자에게 무엇을 약속하고 이행할 것인지 메시지를 찾는 것이라 할 수 있는데 그 메시지를 브랜드 컨셉이라고 보면 된다. 잘된 브랜드는 상품명에 컨셉 그 자체가 녹아있다. 이때 상품명은 브랜드 컨셉을 전달하는 메시지 역할을 할 뿐이다. 특히 농산물은 타 공산품에 비해 광고, 홍보 등의 비용이 적고, 제품의 질이라는 것도 상황변수가 많아 일정하지 않는 특수상황이 빈번해 더욱 명확한 컨셉이 요구된다. 따라서 농산물에 있어 브랜드는 무한경쟁시대, 특히 농산물 수입개방을 통해 먹을거리에 국경이 없어진 지금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므로 명확한 컨셉을 갖고 적극 육성해야 한다. ID/브랜드매니저
한국농어민신문webmaster@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