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사업활성화계획 확정·법인별 운영체계 수립

자본조달계획·정부지원요청서 제출 방침
지난달 22일 자산실사 완료…15조원 규모
경제사업에 최소 4조5000억원 투입 전망

지난 3월 농협법 개정 이후 1중앙회-2지주회사 체제 재편을 위한 준비작업에 농협중앙회와 농림수산식품부 등이 박차를 가하고 있다. 상반기에는 사업구조개편준비위원회와 경제사업활성화위원회 등의 구성과 자본금 실사 및 경제사업활성화계획 등에 대한 연구용역 착수 등이 이뤄졌다. 하반기에는 어떤 절차들이 진행되는지 정리해봤다.

▲하반기 계획=농협중앙회는 이달 중순 경제사업활성화위원회와 이사회를 개최, 경제사업활성화계획을 확정한다는 방침이다. 또 상반기 실시한 농협 자산실사 및 재평가 결과와 경제사업활성화계획을 바탕으로 자본조달계획 및 정부지원 요청서를 농식품부에 7월 중에 제출한다. 농식품부는 농협중앙회가 제출한 자본조달계획 및 정부지원 요청서, 경제사업활성화계획 등을 기획재정부 등 관계부처 협의를 통해 부족자본금 지원규모 등을 확정하고 국회 심의를 위해 관련 내용을 9월경 보고할 것으로 예상된다.

농협중앙회는 또 지주회사 및 자회사 등 법인별 운영체계 수립 및 구축도 추진한다. 우선 직원배치를 위해 3분기 중 직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4분기에는 법인별 운영체계 점검 및 신상품 개발 등 시뮬레이션과 신설법인 사업준비 등을 실행한다.

기획재정부와 농림수산식품부는 조세특례 반영을 위해 조세특례제한법과 지방세특례제한법을 추진하고 보험특례 반영을 위한 보험업법 시행령 및 시행규칙 개정도 추진한다. 현재 농협은 농식품부에 지난 5월 13일 조세감면 건의서를, 금융위원회에 보험업 법령 개정 건의서를 지난 6월 8일 각각 제출했다.

▲주목할 부분은?=농협을 비롯한 농업계는 7~8월경 발표가 이뤄질 자산실사 결과와 정부의 부족자본금 지원규모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향후  지주회사 및 자회사 사업운영방식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쌀 판매회사, 농협식품, NH마트 설립, 유류저장소 확충 등 다양한 신규사업을 계획 중인 상황에서 자본금 지원규모는 향후 사업방향 및 규모를 좌지우지 할 수 있다.

지난달 22일 완료된 농협 자산실사 규모는 대략 15조원 남짓으로 알려지고 있다. 개정 농협법에 따라 경제사업에 자본금 30% 이상을 우선 배정하기로 한 만큼 최소 4조5000억원 이상이 넘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농협중앙회 관계자는 “지난해 자본금 규모가 약 14조원이었는데 이번 실사 결과 작년보다 약 1조원 정도 더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면서 “적절한 자본금이 경제사업에 배정되지 않을 경우 사업 추진에 난항을 겪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일각에서는 자기자본비율 등을 감안해 30% 정도만 지원될 것이라고 말하지만 국회 등의 절차를 거치면 30% 이상에서 결정될 수 있다”면서 “향후 정부와 국회 등에서 어느 정도를 배정할지 주목된다”고 말했다.
이현우leehw@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