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입찰에 대한 전문가도 아니고 내가 사업에 관여할 부분도 아니다. 우리는 사업관리부서일 뿐이다. ”

한국농어촌공사의 농촌마을종합개발사업 입찰 관련 특정업체 몰아주기 우려에 대한 기사(2345호, 2346호)를 쓰기 위해 연락한 농어촌공사 담당 팀장의 답변이다. 중앙본부에서 이 사업에 대한 절차가 제대로 이뤄지는지 파악하고 있느냐는 질문에 그는 농촌마을종합개발사업을 시행하는 시·군과 농어촌공사 지사장에게 책임이 있다는 대답을 보냈다.

그는 특히 “문제점이 노출되면 감사, 수사 등의 절차를 밟으면 된다”고 답변했다. 그의 대답을 약간 틀어서 생각해보자. 중앙본부 임직원들도 그와 동일한 생각이라면 중앙에서 농어촌공사의 입찰비리를 키울 수 있다는 우려가 드는 것은 너무 확대 해석일까?

지역에 상주하는 농어촌공사 직원들은 시공업체, 지자체 관계자 등과 자주 교류한다. 이같은 현실은 그들과 연계된 각종 비리에 연루될 수 있는 가능성을 내포한다. 그런 우려가 있을수록 중앙본부에서는 그들에 대한 관리·감독을 철저히 해야 한다. 만에 하나 발생할 수 있는 비리를 막아야 하기 때문이다.

지난해 8월 임직원 6000여명이 참여해 직접 서약한 ‘반부패·청렴서약식’이 무색할 정도로 중앙본부 직원의 답변은 수동적이었다. 매년 수많은 사업을 추진하는 농어촌공사에게 필요한 것은 보여주기식 행정이 아니라는 점을 인지해야 한다.
한국농어민신문webmaster@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