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물 브랜드화 사업은 생산 지원과 더불어 소비자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아무리 맛있고 육질 개선을 잘한 브랜드라 해도 소비자가 외면하면 의미가 없기 때문이다.정부도 브랜드 사업 초기단계부터 생산분야에 대한 투자만큼이나 브랜드의 개념 등 생산농가와 유통, 마케팅, 소비자를 동시에 감안해 정책을 수립해야 할 것이다. 생산농가도 지역만 묶고 우수한 고기만 브랜드를 붙여 판매한다는 개념에서 벗어나 사료, 종축, 사양관리, 마케팅 등 철저한 관리를 통해 브랜드를 만들어야 한다.또한 브랜드 제품을 만드는 기획단계서부터 소비자 설문조사와 최근의 웰빙과 다이어트 등의 추세를 감안한 과학적인 브랜드 제품개발 체계를 갖춰 브랜드의 부가가치를 더욱 높이는 방법도 연구해야 한다.한국농어민신문webmaster@agrine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