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렌즈 속 농어민

기사검색

본문영역

농경연 ‘시행 1년 성과와 과제’

고향사랑기부제 1년…농업인 93.4%가 “알고 있다”

2024. 01. 05 by 김영민 기자

[한국농어민신문 김영민 기자] 

인지도 높아졌지만 홍보 필요
거지지역에 기부 허용 등 주문도

고향사랑기부제에 대한 농업인들의 인지도는 높지만 제도 활성화를 위한 홍보는 지속 이뤄져야 한다는 요구가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최근 ‘고향사랑기부제 시행 1년, 성과와 과제’란 제목의 이슈플러스 보고서를 발간했다. 이 보고서엔 고향사랑기부제 관련 농업인 인식 조사 결과가 발표됐다. 조사는 2023년 12월 4~14일까지 실시했으며, 대상은 농경연 현지통신원 및 리포터 2561명이다. 이중 응답자는 1027명으로 전체 40.1%다.

농업인 인식 조사 결과 응답자의 대다수인 93.4%가 고향사랑기부제를 알고 있다고 답했으며, 이 가운데 15.1%는 제도를 자세히 알고 있다고 응답했다.

기부 지역에 대해 응답자 중 상당수는 자신과 관계되는 지역에 직접 기부하고 싶다는 의사를 밝힌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현재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에 기부를 허용해야 한다고 응답한 비율은 39.7%로 조사됐고, 가족의 고향에 기부하겠다는 응답은 24.7%를 보여 본인과 직접 관계가 있는 지역에 기부하겠다는 의향이 컸다. 또한 응답자 중 40.1%는 자신이나 가족과 직접 관계가 없는 다른 지역에도 기부를 적극 고려할 의사가 있다고 답했지만, 기부 의사가 없다는 응답도 29.3%나 됐다.

농업인들은 답례품으로 농축임산물 및 지역 특산물을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응답자 가운데 46.8%가 여기에 해당됐으며, 지역사랑상품권을 선호한다는 응답자도 30.3%나 됐다. 응답자들은 답례품 선정에 있어 지역경제 활성화 기여(46.8%), 지역 대표성(24.8%), 지역 생산·제조 여부(23.3%)를 중시했다. 이에 대해 보고서는 “(답례품의) 지역 대표성이나 지역 내 생산·제조 여부는 지역경제 활성화 및 지역 인지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고 판단한 결과”라고 평가했다.

이처럼 농업인의 고향사랑기부제 인지도는 높지만 제도 개선사항으로 인식 제고와 홍보를 우선 사항으로 꼽았다. 응답자의 25.1%가 고향사랑기부제에 대한 공감대 형성을 통한 인식 제고와 홍보가 필요하다고 답했으며, 다음으로 기부금 사용처나 분야를 지정할 수 있도록 허용해야 한다는 응답이 17.5%를 차지했고, 기업의 기부 기회 허용(14.2%), 다양한 답례품 공급 및 판로개척(12.1%) 등이 중요하다고 답했다.

이에 보고서는 “고향사랑기부제 시행 1년 차의 경험을 바탕으로 다양한 개선 요구가 나타나고 있어 모금 방법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제도개선을 함께 추진할 필요가 있다”며 “특히 농업인은 답례품 생산자이자 지역 주민이기 때문에 고향사랑기부제를 활용해 장기적으로 생활인구를 늘리는 등 지역 소멸위험을 완화하는 계기로 삼을 수 있도록 다각적인 접근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김영민 기자 kimym@agrine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