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신유통연구원 개최

[한국농어민신문 김관태 기자]

농식품신유통연구원이 17일 2020년 농산물마케팅대상 시상식 및 산지유통혁신 포럼을 개최했다. 사진은 온라인 상에서 진행된 산지유통 토크콘서트.

‘기업 대 기업’ 중심 온라인 거래
장기적 ‘기업 대 소비자’로 갈 것  
거래 구조·수수료 등 파악 시급

산지조직화 핵심은 열정적 주체
판매 전문가 다채널 경험토록
지속적인 지원·육성 등 절실

마케팅 통합 ‘산지유통 혁신조직’
정부, 2024년까지 70개소 추진


‘온라인 거래방식이 급성장하고 있지만 산지에선 온라인 거래 구조에 대한 지식과 경험 부족으로 이에 대한 대비가 안 돼 있다는 지적이다. 도매시장도 정가·수의매매 활성화 등 이러한 환경 변화에 대응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농식품신유통연구원(원장 김동환)은 지난 17일 2020년 농산물마케팅대상 시상식 2부 행사로 ‘산지유통혁신 포럼’을 개최했다. 김동환 원장이 좌장을 맡아, 김재왕 신미네유통사업단 부설연구소장, 박형순 산지유통관리자협의회 회장(진영농협 팀장), 박해근 남원시조합공동사업법인 대표, 정홍진 제일영농조합법인 대표가 참석 토크콘서트 형식으로 산지유통에 대한 이야기를 주고받았다. 

온라인 거래 얘기는 김재왕 소장이 먼저 꺼냈다. 그는 “온라인 농산물 거래가 처음에는 어렵게 시작 됐지만 이제는 한 축이 돼 가고 있다. 지금은 B2B(기업 대 기업) 거래지만, 장기적으론 B2C(기업 대 소비자)까지 갈 것으로 본다”라며 “그간 추진했던 사업을 평가해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보완한다면 유통정책에 큰 역할을 할 것이다”라고 진단했다. 

하지만 현장에서는 온라인 거래의 성장 속도만큼 이에 대응할 준비가 안 돼 있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박형순 팀장은 “온라인 시장 성장이 확실히 이뤄지고 있지만 산지는 온라인에 대한 대비가 돼 있지 못하다”라며 “온라인 거래의 구조, 주요업체 수수료 등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부족한 만큼 이에 대한 준비가 시급하다”라고 말했다.

온라인 거래 확대에 따라 도매시장이 변해야 한다는 주문도 나왔다. 박해근 남원시조합공동사업법인 대표는 “도매시장에서 정가·수의매매를 정착시켜 온라인 시장에 대응하도록 해야 한다”라며 “정가·수의는 가격 협상에 의해 물류가 이동되는 시스템이니까 훨씬 유리하다. 도매시장이 빨리 변화했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포럼에선 산지유통이 한계점을 드러내고 있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박형순 팀장은 “공선회는 늘고 있는데 주요 거래처 매출이 줄고 있다. 농가가 기대한 판매단가가 나오지 않으니 불만이 높아진다”라며 “통합마케팅 사업이 그동안 이뤄낸 성과는 과거 유산이 되고, 앞으로도 계속 성장해야 인정받는 상황이다”라고 어려움을 토로했다. 

초기 공선회 조직처럼 새롭고 획기적 돌파구를 마련하기 어렵다보니 수익성이 떨어지고 결국 정책에 의존하게 된다는 것. 

그는 “정책 방향에 맞춰야 사업 대상자로 선정되고, 그래야 보조금을 통해 농가조직이 와해되지 않는, 전체적으로 기업가 정신이 사라지고 농업정책이 요구하는 틀안에서 하는 사업이 심화되는 것 같다”라고 말했다. 이어 “산지조직화의 핵심성공요인은 제도가 아니라 혼신을 다하는 주체가 있어야 성공사례가 나온다”라며 “그런 점에서 전국에 있는 판매 전문가들이 다양한 유통채널을 경험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육성해야한다”라고 강조했다. 

정홍진 제일영농조합법인 대표는 “기울어진 운동장을 만드는데 농식품부가 앞장선다. 다 똑같은 영농법인이다. 정책이 기회의 디딤돌이 되게 해야지 정책의 수혜 속에 허우적거리게 만들면 안 된다”라고 꼬집었다. 이어 “제도권에서 양성하는 틀만 갖고 가면 컨설팅 보고서만 좋게 만드는 것이다. 농업정책의 패러다임이 바뀌기 위해서는 농식품부 공무원들이 만나는 사람들을 새로 바꿔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날 토론에 앞서 한태희 농림축산식품부 유통정책과 사무관은 ‘뉴노멀 시대, 생산자 조직 육성 정책’에 대한 주제발표를 했다. 

이 자리에서 그는 생산과 마케팅을 통합한 ‘산지유통 혁신조직’ 육성 계획을 밝혔다. 내년 15개소를 시작으로, 오는 2024년까지 70개소를 육성해 생산부터 마케팅까지 계열화된 품목 중심의 혁신 주체를 육성한다는 것이다. 

또 하나의 유통정책은 의무자조금단체 중심의 자율수급조절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다. 한태희 사무관은 “지금까지 의무자조금 조직이 설립되면 주로 소비 지평을 넓히기 위한 홍보와 판촉행사에 집중했지만 앞으로는 생산분야에서 조직화를 하는 일, 유통규격이나 품질규격을 설정하고, 유통명령을 정부에 요구하는 등의 역할을 하는 쪽으로 바뀔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포럼 기조연설에서 이병호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사장은 외국의 그린 뉴딜 정책과 한국의 그린 뉴딜 핵심 가치를 소개하고 “한국판 그린 뉴딜의 성공적 추진으로 우리 농업이 지속가능성을 실현하도록 산지유통인 여러분과 신유통연구원이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 공사도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김관태 기자 kimkt@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