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품질인증제 시행땐 비용부담 가중” 촉구

친환경농자재 업계가 수출활성화를 위한 수출물류비와 국내외 등록비 지원을 강조하고 나서 주목된다. 이는 정부가 올해부터 추진하는 제3차 친환경농업육성 5개년 사업과 연계된 것이어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농림수산식품부와 업계에 따르면 정부가 친환경농업 육성정책에서 제시한 친환경유기농자재 수출목표는 지난해 500만 달러에서 2015년 5000만 달러이다. 정부는 친환경유기농자재 수출활성화를 위해 농·식품 수출정책에 친환경유기농자재를 포함하는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이를 통해 수출시장개척을 위한 해외전문가 초청과 해외전시회 참가 지원을 비롯한 민간협력체계 구축 및 수출컨설팅 전문 인력 양성에 나선다는 것이다.

하지만 업계는 수출물류비와 수출국가 품목등록비 등 수출실적과 직결되는 직접지원의 시급성을 강조하고 있다. 친환경농자재 수출촉진협의회를 중심으로 정책 활동 강화에 나서 주목된다. 당장 9월 시행되는 친환경유기농자재 품질인증제 시행을 앞두고 약효·약해 시험비용 추가는 물론 등록비 등의 부담이 가중되는 만큼 국내외 등록비 지원을 현안으로 제시하고 있다.

친환경농자재 수출은 현재 25개 업체 정도가 생물농약과 미생물 제제 등을 인도, 중국 등에 수출하는데 수출품목과 국가가 점차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에 따라 업계는 신규 분야인 친환경농자재의 수출활성화를 위한 정부의 적극적 지원을 촉구하고 있다.

안 인 ㈔한국친환경농자재협회 부회장은 “친환경농자재 업계는 국내시장 협소와 과당경쟁 상황”이라며 “해외우수인력 도입비용과 수출 전용제품 개발비, 물류·포장비 등의 지원이 필요하고 이렇게 하면 3억 달러 수출도 충분히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문광운moonkw@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