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기술지도체계의 재정립 방향20세기 후반 국내 농업기술지도체계의 가장 큰 변화는 4단계 중앙집중식에서 3단계 지방분산식 체계로의 변화로 행정업무는 확대된 반면 기술보급 업무는 축소되고 있다는 것이다. 국가직 이었던 지도공무원들의 위치가 지방직으로 전환됐고 중앙과 지방으로 이원화된 기술지도조직 내에서는 여전히 연구와 지도업무가 동시에 이뤄지고 있다. 이로 인해 농업기술을 현장에 전파하는 지도 공무원들의 사기가 날로 떨어지고 있다. 고유의 지도업무대신 행정업무가 폭주하고, 주체적인 기술보급보다는 지방자치단체장의 선호사업으로 기술지도업무가 추진되고 있다. 업무분할 통한 전문성 확보 시급그러나 다행스러운 것은 많은 농민들이 여전히 농업발전에서의 국가 농업기술지도조직의 중요성을 인정하고 있으며 지도 공무원들 역시 제자리 찾기에 골몰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그럼 국가 농업기술지도체계를 어떻게 가져가야 하는가. 먼저 현재의 국가 농업지도조직에서 모든 농업품목과 기술 서비스를 담당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품목과 기술내용 등이 광범위해진 현 상황에서 모든 농민의 욕구를 충족시키기가 불가능한 만큼 업무의 분할과 전문성 확보가 매우 시급하다. 기술보급-행정업무 분리돼야둘째로 기술보급의 하위조직이 지방자치단체에 소속됨으로써 지도 본연의 업무가 위축됐다는 사실이다. 사실 기술보급과 행정업무의 결합은 필연적으로 기술보급의 기능축소를 유발시킨다. 따라서 지도 본연의 기능이 우리 농업에 필요하다면 기술보급과 행정업무와의 분리는 반드시 실현돼야 한다. 이를 위해 군 단위 행정체계에 따른 기술센터가 아닌 해당지역의 주품목을 중심으로 하는 전문화된 기술센터를 설립해야 한다. 만약 지역내의 주품목이 2개라면 두 품목의 농업기술센터를 설립하며, 2개군의 주품목이 1개라면 하나의 기술센터가 필요할 것이다.농업기술보급 조직간 연계 강화셋째로 농업기술보급 조직간 연계체계 구축이 시급하다. 현재 중앙조직과 지방조직간의 단절정도는 상상외로 심각하다. 따라서, 효율적인 국가 지도조직의 관리와 기능의 발휘를 위한 최소한의 방안으로, 품목별 기술센터의 종합적인 관리는 최소한 도 차원의 농업기술원에서 해야 한다. 아울러 현재 도단위 기술원에 소속되어 있는 지역 특성화단지는 해당 품목별 기술센터로 이관하여 현장감을 높이는 지도강화의 노력이 필요하다. 연구와 지도업무가 동일선상에서 이뤄져야하기 때문이다.지도공부원 사기제고 방안 강구마지막으로 지도 공무원들의 사기가 저하된 만큼 이를 회복할 수 있는 조치가 필요하다. 실질적으로 지도직의 업무는 타 행정직이나 연구직에 비해 상대적으로 육체적 노동강도가 심하고 현장에서 이뤄지는 일들이 많다보니 규정된 근무시간을 지키기가 거의 불가능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보수나 승진 등에서 불이익을 받고 있다. 지도 공무원들의 사기가 떨어지지 않아야 양질의 농업보급 활동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21세기를 IT사회 혹은 Bio-Tech사회라고 칭한다. 어느 것이든 중요한 핵심은 기술이다. 기술농업의 현장구현에 첨병인 지도 공무원과 조직이 활기차게 움직일 수 있도록 적절한 대책이 강구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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