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 많이 피곤한가보다. 눈 밑에 다크서클이 매우 심하네? 좀 쉬엄쉬엄해~” 사회생활을 하는 직장인이나 학업모드에 돌입한 학생들은 야근, 자율학습, 학원 등의 바쁜 일상 때문에 언제나 잠이 부족하다. 몸은 피곤하다는 표현을 반드시 한다. 대표적인 신호가 다크서클. 공부와 일 때문에 스트레스 받는 사람들은 눈 밑에 축 처진 다크서클 때문에 또 다시 한숨을 내쉰다.

다크서클 완화·눈가 피부 건강하게
비타민A·D 함유…피로회복에 으뜸
단백질 덩어리·감기 예방효과 탁월


미국의 유명 팝가수 마돈나는 아침마다 연어를 먹었다고 한다. 그 이유는? 바로 노화방지를 위해서였다. 다크서클에도 효과적인 연어는 3일만 꾸준히 먹으면 눈 밑이 환해진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건강은 물론 피부에도 그 효능이 뛰어난 것으로 유명하다. 바쁘게 연예인 생활을 했던 마돈나에게 연어는 필수품이었다.

연어의 붉은살에 있는 아스타크산틴이란 성분은 혈약순환에 탁월한 것은 물론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손상이나 스트레스로 인한 피부 색소 침착을 개선해 다크서클을 완화시켜준다. 또 연어의 오메가3지방산은 세포재생에 필수적이며 노화가 가장 빨리 오는 눈가 피부를 건강하고 환하게 밝혀준다.

연어에는 비타민A는 물론 다른 생선에서는 찾기 힘든 비타민D도 함유하고 있어 피로회복에는 으뜸이며 지방이 적고 단백질이 매우 풍부해 운동으로 소비되는 단백질을 보충하기에는 더없이 좋은 식품이다.

연어는 또 고단백덩어리라고 말할 수 있을 만큼 단백질과 지질의 함량이 매우 높고 비타민과 무기질도 골고루 함유돼 기억학습 능력을 유지하는데 효과가 있고 DHA함유량도 풍부해 동맥경화, 심근경색, 협심증, 혈전증, 뇌졸중, 당뇨병, 고혈압 등 성인병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이다. 고단백 생선인 만큼 다이어트 식품으로 적합한 것은 당연하다.

감기 걸리는 계절은 아니지만 연어는 감기에도 좋다. 오메가3지방산인 DHA와 EPA 그리고 비타민 E 등 각종 영양분이 다량 함유돼 체력증강에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특히 연어에 많은 비타민A는 기관지나 코의 점막을 튼튼하게 해 감기바이러스의 침범을 막아준다.

피부는 물론 감기, 다이어트 등 다양한 기능을 하고 있는 연어는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식품으로 샐러드, 훈제, 초밥, 스테이크 등으로 만들 수 있고 각종 드레싱과 연어를 곁들여 만든 샌드위치로도 먹을 수 있다.

눈가의 다크서클 때문에 거울 앞에서 한숨만 쉬지 말고 당장 시장으로 달려가 연어를 사보자. 꾸준히 먹는다면 다크서클과 쉽게 작별할 수 있을 것이다.
이현우leehw@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