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 본사가 주관하고, 농림부와 축협중앙회, 축산관련 단체가 공동 주최한‘98 축산물 소비촉진 캠페인’이 지난달 29~30일 양일간 과천 종합청사앞잔디밭에서 1만여명의 소비자가 운집한 가운데 성황리에 종료, 축산물 소비촉진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했다.특히 농 裸상 ㅐ肝공동 참여함으로써 생산에서 최종 소비에 이르는 축산물유통구조를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한 것으로 평가됐다.한우브랜드를 비롯 18개의 브랜드 축산물생산업체가 참가한 이번 캠페인의다양한 행사중 축산물사랑 어린이글짓기 대회의 대상작품을 소개하고, 주요내용을 이모저모 및 화보로 엮는다.<> 이모저모 <>○…첫날 개장행사에는 김동태 농림부차관을 비롯, 축산관련단체와 소비자단체 관계자들이 대거 참석하는등 축산물 소비촉진에 한마음 한뜻을 보이기도. 이를 증명이라도 하듯 TV방송 3사와 YTN, 중앙종합일간지, 축산관련기자들이 대거 참석해 열띤 취재경쟁을 벌이기도.이어 농소정원로회의를 끝낸 김성훈 농림부 장관도 위원들을 이끌고 행사장을 방문, 참가업체를 일일이 방문하며 격려해 참가자들로부터 역시 “유통에 관심이 많은 전문가 장관”이라는 칭송을 듣기도.○…기존 행사와는 다르게 이례적으로 축산관련단체 명의로 애드벌룬을 띠운 것이 행사장분위기를 더욱 흥미롭게 만들어 주위로부터 “역시 공동으로준비한게 다르구나”라는 찬사를 받기도.축산관련 5개단체가 1개씩 애드벌룬을 자체적으로 준비, 참가한 업체들로부터 “잔치분위기에다 홍보효과도 만점”이라고 칭찬을 들은데 이어 우유마시기대회와 글짓기대회에 나온 어린이들에게서는 “최고”라는 탄성이 연발.관련단체를 비롯한 행사 주최측은 행사이후에도 한동안 이 애드벌룬을 계속띠워 축산물 소비촉진 캠페인 공동 홍보효과를 위해 최대한 이용키로 결정.○…축산물브랜드 시식회장에 참가한 소비자들이 시식후 바로 축산물을 구매하자 참가업체 판매원들은 시식의 홍보효과에 놀라는 모습.실제 이번 행사에 참가한 한 업체는 대부분의 소비자들이 브랜드 한우고기를 시식하고 바로 2만∼3만원씩 구매하자 최고급 시식용고기 준비량을 2배로 늘리기도 하는등 관람 소비자를 시식에 참여시키기에 주력하기도.이에대해 참가 브랜드 업체의 한 관계자는 “이번 시식행사를 통해 육질이크게 향상된 국산 브랜드 축산물에 대한 소비자들의 바뀐 인식을 확인할 수있었다”며 “이를 통해 브랜드 축산물의 홍보 중요성을 확인, 장기적인 홍보계획을 수립할 방침”이라고 강조.○…브랜드 축산물 소비홍보 가두캠페인을 위해 초청된 사물놀이패가 신명나게 소비홍보 가두 캠페인을 벌여 인근 주택가 주부와 행인 등 소비자들로부터 큰 박수를 받는등 행사분위기를 한껏 고조.특히 섭씨 30도에 가까운 무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진행된 사물놀이패의흥겨운 장구, 북, 꽹과리, 징소리에 행인들이 박수를 보내는등 소비자들의이목을 집중시키는 효과가 커지기도.과천청사 건너편 아파트에 거주하는 한 소비자는 “사물놀이패의 연주에 따라 소비자들의 발길이 자연스럽게 행사장으로 향하는등 소비자들의 관심을모으는데 큰 역할을 했다”며 칭찬.○…행사장의 분위기를 돋우기 위해 틀어준 음악 가운데 가장 선호도가 높았던 것은 역시 우리민요.진행팀은 소비자들의 취향을 맞추기 위해 창부타령 등 우리민요와 트롯가요, 최신음악과 행진곡 등 다양한 음악을 준비했지만 역시 소비자들은 우리민요를 틀어주기를 희망.이들은 틀어준 우리민요에 맞춰 덩실 어깨춤을 추는등 한마당 잔치 분위기를 연출.○…행사기간동안 마련된 부대행사중 가장 관심이 높았던 것은 역시 축산물사랑 어린이 글짓기 대회.행사 시작 2시간전인 오후 1시부터 참가를 희망하는 어린이들이 몰리기 시작해 접수마감시간이 40분이나 지난 후에도 참가를 시켜달라며 학부모까지모시고 나온 어린이가 있는등 높은 관심.수상작들은 어린이의 수준이라고 생각하기 어려울 정도로 우리축산물에 대한 나름의 견해와 수준높은 문장력을 과시.이날 글짓기 대회에는 과천 문원초등학교 한인경 어린이 외 8명이 입상, 농림부장관상을 비롯한 각 단체의 상장과 부상을 차지하는 영예를 안기도.○…어린이 우유 빨리 마시기 대회에서 참가어린이를 대상으로 김남용 한국낙농육우협회 회장이 즉석에서 우유가 만들어지는 과정과 우유의 우수성에대해서 설명하자 어린이들은 몰랐던 사실을 새롭게 알았다는 듯 연신 고개를 끄덕이기도.참가어린이중 한 여자어린이는 5백cc우유잔을 단숨에 들이키는등 놀라운 솜씨를 과시해 6학년 남녀어린이 우유빨리 마시기 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하며우유대장임을 과시해 주변으로부터 박수를 받기도.○…이번 축산물 브랜드전에 참가한 충북 보은의 보우한우영농조합법인은가장 먼 곳에서 참가한 업체로 행사 하루전날 일찌감치 냉장차량 등 판매시설을 준비하는 등 열성을 보여 주위의 칭찬이 자자.특히 보우영농조합의 경우 영세규모의 업체로 홍보물전시 등 부스설치는 다른 업체에 뒤떨어졌지만 자사 한우브랜드 홍보에 관한한 가장 열의를 보였다는 평가.○…30일 오후에 개최된 경품권 추첨에서 참가자들은 준비한 경품이 모두우리축산물로 구성된 것에 대해 ‘역시 축산물 소비촉진을 위한 명실상부한캠페인’이라고 한마디씩.이들은 특히 경품권 당첨자가 나올때마다 부러워 하면서도 모두 박수로 축하해 주는등 축제 분위기.한 주부는 이번 행사가 이틀로 끝나는 것에 대해 아쉬워하며 상설로 개장하기 어려우면 추석을 앞두고 다시한번 더하면 안되느냐고 진행본부에 건의하기도.<> 어린이 글짓기대회 수상자 명단 <>▶대상한인경 과천시 문원초등학교(농림부 장관상)▶최우수상한현구 과천시 청계초등학교(농림부 장관상)▶우수상△김송희 과천시 관문초등학교(농림부 장관상)△이윤덕 과천시 과천초등학교(축협중앙회장상)△김나래 과천시 과천초등학교(한국농어민신문사장상)▶장려상(축산관련단체장상)△홍주연 과천시 관문초등학교△홍지연 과천시 과천초등학교△김지수 과천시 청계초등학교△류아정 과천시 청계초등학교발행일 : 98년 6월 4일
한국농어민신문webmaster@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