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취의 주범인 음식물쓰레기처리공장의 허가를 취소해달라는 주민들의 민원에 대해 아산시와 황해경제자유구역청이 서로 “떠넘기기”를 일삼고 있어 주민들이 관련 공장 진입로를 폐쇄하는 등 실력행사에 나서 귀추가 주목된다.

아산 인주면 주민 “일상생활 불가” 천막농성 돌입
아산시-황해경제자유구역청 ‘책임 떠넘기기’ 분통


충남 아산시 인주면 문방4리·관암2리 주민들은 지난 6월 8일부터 관암리에 위치한 음식물쓰레기처리장 입구에서 천막농성에 들어갔다. 악취 때문에 일상생활이 거의 불가능하기에, 공장운영 허가를 취소해 줄 것을 요구하는 등 매일 20~30명의 주민들이 항의시위를 벌이고 있다.

정수희 대책위원장과 주민들은 “2006년부터 가동한 음식물쓰레기처리공장이 악취를 발생하는 등 문제가 많아 행정처분을 여러 차례 받았음에도, 시정조치가 안됐다”며 “관할 행정기관은 즉시 허가를 취소해 줄 것”을 요구했다.

특히 이들은 “아산시가 ‘해당 공장이 행정처분을 3번 받으면 허가를 취소하겠다’고 주민들에게 약속했음에도 이를 지키지 않았고, 이제는 ‘관할 구역이 황해경제자유구역청으로 넘어갔다’는 말만 되풀이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아울러 “황해경제자유구역청도 최초에 허가를 내준 아산시가 문제 해결을 위한 대응을 전혀 하지 않는 등 문제 있다’는 답변만 늘어놓고 있다”고 덧 붙였다.

이와 함께 이들은 “음식물쓰레기처리공장이 당초에 충남도로부터 퇴비생산 허가까지 받았으나, 그동안 퇴비는 생산하지 않고 악취만 발생하는 오염원으로 전락했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주민들은 “충남도는 비료생산 허가를 취소해주고, 아산시와 황해경제자유구역청은  서로 책임을 떠넘기지 말고 해당 업체의 허가를 취소하라”고 촉구했다.

정수희 대책위원장은 “조만간 정부에 진정서를 제출하고 충남도와 도의회, 아산시, 황해경제자유구역청을 항의 방문하는 등 본격적인 실력행사에 나설 것”이라며 “주민들의 분노를 방치할 경우 이에 상응하는 응분의 책임을 물을 것”임을 시사했다.
양민철yangmc@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