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값 대란을 막기 위한 정부의 긴급 돈육수급안정 대책 마련과 관련 기존의 관행적 대책에서 벗어나 실질적 소비침체 극복방안을 수립하는 등 근본적 해결대책을 세워야 한다는 일선 양돈업계의 지적이 강하게 일고 있다. 수급안정대책의 기본 방향은 최근 농가 사육두수가 9월기준 7백78만두로사상 최고치를 돌파한데다 장기불황과 추석 대목 이후 비수기가 겹쳐 극심한 소비부진을 보일 것으로 전망, 농가 사육두수 감축과 돈육 소비촉진 등기존 틀을 고수하고 있다. 여기에다 돈육수출 촉진과 유통비용 절감 등도이번 대책의 골간을 이루고 있다는 것이 농림부 축산경영과 관계자의 설명이다. 물론 정부는 실현가능성 있는 사육두수 감축과 소비촉진 방안 등을 강구하기 위해 구체적 시행방법과 시기, 자금지원 방안 등에 대해 고심하고 있는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그러나 근본적 수급안정을 위해선 양돈산업의 구조적 문제점에 대한 정확한 진단을 토대로 한 대책수립이 요구된다는 지적이 양돈업계 관계자들의주장이다. 생산부문의 경우 9월 현재 사육두수가 7백78만여두라는 단순 통계치 발표수준을 넘어 이같은 생산과잉 실태에 대한 홍보교육을 통해 농가 스스로 생산감축의 필요성을 인식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아울러 향후2년 정도 돈육 수출국들의 돼지 과잉생산과 국내 시장을 겨냥한 수출확대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 제시되고 있는 만큼 이에 대비한 계획 생산체계의구축도 간과해서는 안된다는 지적이다. 특히 유통과 소비측면에서는 소비패턴의 왜곡으로 인해 국내산 돼지고기가가격경쟁력을 잃고 있으며 결국 소비부진으로 이어지고 있다는 점이 가장시급한 해결과제로 부각되고 있다. 돼지 1두당 삼겹살과 목살의 비중이 각각 24%, 9% 등 모두 33%에 불과한데도 불구 국내 돈육소비의 70~80%가 이들부위에 집중돼 있어 전·후지 등 비인기부위의 잔여육 발생과 경영수지를맞추기 위한 업체들의 삼겹살과 목살가격 인상을 초래하고 있다는 것이 정P&C연구소 정영철 소장의 지적이다. 국내산 삼겹살 소비자가격이 현재 1백g당 1천원대를 넘어서 5백~6백원대수입삼겹살에 대한 가격경쟁력을 상실하고 있다는 것이다. 게다가 최근들어업계와 생산자단체가 방송매체와 지하철 등을 이용한 국내산 돈육소비촉진홍보를 꾀하고 있으나 이같은 요인으로 인해 거의 실효를 거두지 못할뿐 아니라 값싼 수입삼겹살의 소비확대를 도와주는 결과를 낳고 있다. 지난해 전체 돈육수입량 6만1천여톤중 95% 정도인 삼겹살이 국내시장을 점유한 것이 이를 입증해 주고 있다. 따라서 돈육 수급불균형의 근본원인인 소비부진의 해소를 위해 다단계 유통구조의 개선을 통한 물류비용 절감과 함께 전후지를 비롯 비인기부위의소비확대를 위한 요리책자 제작, 홍보 등 전 부위의 균형있는 소비체계를갖추는 것이 급선무라고 할 수 있다. 또 이같은 소비체계가 구축되면 자연히 삼겹살과 목살가격의 하향안정을 꾀할 수 있어 가격경쟁력을 높이는 효과도 거둘 수 있다는 것이 유통업계 전문가들의 진단이다. 이와 함께 돈육수출을 통한 수급안정도 당장 올해 목표인 7만톤 달성은 무난할 것으로 전망되지만 최근 일본을 다녀온 업계 전문가들은 국내산돈육이일본의 수입돈육중 최하수준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덤핑판매가 관행처럼 되어 있다고 밝히고 있다. 결국 장기적으로 볼 때 국내산 돈육은 경쟁기반 붕괴와 수출업체의 경영악화로 일본시장에서 설 자리를 잃을 수도 있다는 우려를 낳고 있다. 따라서 품질개선단지와 양돈단지 등 규격돈생산의 핵심체가 무너지고 있다는 점을 감안, 수출돈육에 대한 품질인증제 도입과 인증 합격실적이 우수한농가에 지원을 강화하는 등 고품질 수출원료돈 생산기반을 구축할 수 있는효과적인 방안이 요구되고 있다.<엄일용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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