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쌀 가공산업 활성화를 위해 연구과제를 공모하고 쌀 가공업체 시설 현대화 등에 나서고 있다. 지난해 8월 가공식품용 쌀 소비량을 10%로 확대하는 것을 골자로 한 쌀 가공산업 활성화 대책이 발표된 이후 후속 정책이 속속 나오고 있는 것이다.

농식품부, 26일까지 사업신청..  업체당 지원한도 4억→50억으로 늘려

▲쌀 가공산업 활성화 대책=농림수산식품부는 지난 12일 쌀 가공산업 활성화를 위해 쌀 가공업체에 대한 시설자금, 개보수자금 등을 대폭 확대 지원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에 지난해 100억원 수준이던 관련 예산을 올해 600억원으로 대폭 확대하고, 지원한도도 업체당 4억원에서 50억원으로 확대(시설자금 50억원, 개보수자금 20억원, 운영자금 8억원, 수매자금 3억원)하는 등 지원 단가를 현실화 했다.

지원금리는 연 3%이며 시설자금의 경우 3년거치 10년 상환, 개보수자금의 경우 3년거치 7년 상환, 운영자금 및 원료수매자금은 2년 이내 상환하는 조건이다.

농식품부는 특히 가공용 쌀 원료의 수매자금이 신규 지원됨으로써 원료의 안정적 공급을 위한 가공용 벼 계약재배가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올해부터는 대출취급기관을 농협에서 일반은행까지 확대하고, 신청접수도 ㈔한국쌀가공식품협회와 시겚틒구에서 모두 가능토록 제도를 개선해 쌀 가공업체에 편의를 제공했다.

이와 관련 농식품부는 오는 26일까지 사업 신청을 받고, 이후 현지실사 등 확인과정을 거쳐 사업 대상자가 확정되면, 4월 20일 이후에는 자금지원이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농식품부는 오는 26일까지 쌀 가공산업 육성을 위한 기술 개발 및 산업화 연구과제를 공모 중에 있다. 연구공모 주제는 ‘쌀 소비 촉진 가공기술 산업화 연구’이며 세부과제는 △쌀가루 용도별 제분기술 고도화 및 고품질 쌀 가공제품 개발 △쌀 유래 기능성 소재 개발 및 쌀의 건강 기능성 규명 등이다.

나눠주기식 예산 분배 지양

상품 개발·물류체계 개선

지역농가와 연계 강화를


▲나눠주기식 예산지원 경계해야=정부는 쌀 가공산업 활성화를 위해 올해부터 2012년까지 매년 600억원을 융자 지원하는 등 오는 2017년까지 모두 4930억원 수준의 융자 지원을 계획하고 있다. 하지만 이 같은 정책적 지원에도 불구하고 확실한 소비기반이 구축되지 않는다면 쌀 가공업체의 부실화가 우려된다는 목소리가 제기되고 있다. 당장 쌀가루 가공공장의 경우도 수백억원대의 매출을 올리고도 적자를 보는 곳이 있다는 것. 이에 따라 쌀 가공식품의 소비 확대를 이끌 제품개발에 주력하는 한편, 쌀 가공식품이 소비지에 원활이 유통될 수 있는 물류체계 개선 등에도 예산지원이 이뤄져야 한다는 지적이다.

실제 모 제분업체의 경우 대기업에서 만든 쌀국수에 쓰일 쌀가루를 공급하고 있는데, 이 상품이 히트치자 필요 물량을 모두 납품할 수 없어 다른 제분업체에게 물량을 넘긴 것으로 알려졌다. 또 계약재배 등을 통한 지역농가와의 연계강화를 위한 방안도 더욱 확대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경기도에서 쌀 가공공장을 운영하는 한 업체 대표는 “쌀 가공산업에 대한 지원확대는 반길 일이지만 제품개발이나 마케팅 능력이 부족한 업체에게 예산이 들어가면 부실화 될 가능성이 크다”며 “이에 나눠주기식 예산지원은 지양해야하며 제대로된 상품개발과 물류체계 개선, 지역 농가와의 연계강화를 위한 쪽에 자금지원이 더욱 확대돼야 한다”고 말했다.
김관태kimkt@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