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부처 회의 등 참석 못해.. 농촌내 다문화가족 급증, 적극적 정책개발 나서야

최근 농촌 현장에서 국제결혼을 통한 다문화가족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만큼 농식품부가 보다 적극적인 정책개발 및 지원에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다.

특히 지난 16일 관계부처 합동으로 국무회의에 보고된 ‘다문화가족 등 사회적응 지원을 위한 생활민원 개선 추진상황’에서도 농식품부는 참여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나 농촌 다문화 가족의 민원 해소에 소홀했다는 평가이다.

여기에 농식품부는 지난 2일 농어촌여성 결혼이민자를 농업 인력으로 육성하기 위한 ‘농촌 다문화  가족 지원방안’을 발표했다. 올해부터 2020년까지 295억원의 예산을 확보해 △인적 DB및 교육관리시스템 구축 △농업기술및 경영교육 △농업기반 구축지원 △다문화 농업테마사업 추진 △다문화 자녀 농업가치 교육 등 5개 과제 추진이 큰 골격이다.

하지만 앞으로 농촌에 다문화가족 비중이 더욱 커질 가능성이 큰 상황에서 이같은 지원방안은 너무 소극적이며 농업인력 육성 쪽에만 치우쳤다는 지적이다. 

10년 후 농가인구 중 다문화자녀 비중이 50%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다문화 자녀 교육 등 교육 인프라 구축이나 농어촌여성 결혼 이민자에 대한 다양한 정책 개발이나 지원이 여전히 미흡하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농식품부 관계자는 “그동안 다문화가족에 대한 업무가 각 부처별로 진행되면서 중복되거나 연계도 미흡하다는 지적에 따라 국무총리실에서 지난해 농식품부는 결혼이민자를 대상으로 한 영농교육에 주력토록 역할 분담을 해 업무추진에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정문기jungmk@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