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다문화가족 지원방안, 295억 투입 계획

앞으로 이민여성농업인이 농업?농촌의 핵심인력으로 자리잡을 전망이다.

농림수산식품부는 오는 2020년까지 이민여성농업인 1만명을 핵심농업인력으로 키우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농촌다문화 지원방안을 지난 2일 발표하고 총 295억원의 예산을 연차적으로 확보, 지원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정부가 이처럼 농촌지역 다문화가족에 대한 지원책을 밝힌 것은 농림어업종사 남성과 외국여성의 혼인비율이 40%를 넘어섰기 때문이다. 실제 정부 통계에 따르면 농림어업종사 남자의 혼인 중 농림어업종사 남자와 외국여자와의 혼인 비율은 2006년 46.2%, 2007년 44.5%, 2008년 41.1%를 차지하고 있다.

다문화가족의 안정적인 농촌정착을 유도하기 위해 마련된 이번 지원방안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인적 D/B 및 교육관리시스템을 구축해 농업교육을 통합적?단계적으로 관리하고 총 3단계에 걸쳐 발전단계별 농업기술 및 경영교육을 실시한다. 1단계는 농업·농촌에 대한 이해 증진 등 기초농업교육, 2단계는 인적자원으로 연착륙할 수 있는 맞춤형 교육, 3단계는 전문농업인으로 성장하도록 하는 전문경영기술 및 역량강화교육이다.

농식품부는 또 영농의지가 있으나 농업기반이 취약한 이민여성농업인을 위해 농지?농기계 등 농업 생산 및 산업화에 필요한 기자재 및 시설 임대 등을 우선 지원하고 차세대 영농후계인력 확보를 위해 다문화자녀에 대한 농업가치교육도 실시한다.

또 다문화 농업테마사업을 추진해 다문화 테마와 농업을 융?복합화하려는 지자체나 민간단체에게 다문화자원을 활용한 산업화 및 일자리 창출을 위한 컨설팅 및 교육을 지원한다.
이현우leehw@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