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사담당할 도우미 파견 검토를”

“한창 바쁠 때 집에 들어가 음식 준비하는 시간이 줄어드니 한 사람 인건비를 버는 셈이죠.”, “정부와 지자체가 공동급식장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갖고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농촌 공동급식장에서 만난 여성농업인의 공통된 목소리다. 가사노동과 농업노동의 이중노동으로 인한 과로, 농사일 소홀 등의 문제점을 안고 있는 만큼 공동으로 식사를 해결할 수 있는 공동급식장 운영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것이다. 공동급식장 운영 활성화를 위해서는 정부와 지자체의 정책적 지원은 물론 마을 사람들 간의 충분한 소통과 방법 모색이 선행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시설 개보수·집기 구입 등에 지자체 지원 필요
지역주민 협조 필수…사회적기업도 고려해 볼만


▲공동급식장 운영 필요성 증대=지난해 농협대학이 한여농 회원 414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공동급식장 운영에 대한 필요성에 대해 전체 응답자의 81.6%가 그 필요성을 인정했으며, 이중 46%가 매우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또 공동급식장 운영이 미칠 효과는 일꾼들 식사준비에 대한 심적 부담 완화가 가장 큰 효과로 나타났으며(4.81점?점 만점), 매식비용 절감(4.72점), 육체적 과로의 감소(4.7점), 농업노동 확대에 따른 소득 증가(4.64점)의 순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전 항목에서 공동급식장 이용자들의 평가는 매우 높은 수준이어서 농가의 심리적, 경제적, 육체적 부담이 크게 줄었고 고용노동의 감소와 노동시간의 확대로 소득증가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동급식장의 취사방법에 대해서는 ‘취사인력 고용’ 의견이 65%로 압도적 다수를 차지했으며 그 다음 ‘부녀회원들이 돌아가면서’ 13%의 순이었다. 특히 농번기가 있다고 응답한 여성농업인들의 경우에는 72.4%가 취사인력을 고용해 취사를 담당해야 한다고 응답했다.

▲공동급식장 운영 활성화 방안=현재 공동급식장 운영을 지원하는 지자체는 경북도, 강원도, 나주시 3곳 뿐. 아직 걸음마 단계인 만큼 공동급식장 운영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정부와 지자체가 적극적인 정책 지원에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다.

가장 보편적 형태인 마을단위로 운영되는 경우 대부분 마을회관 등 공동 취사시설을 이미 갖추고 있으며 공동취사 경험이 있기 때문에 정부나 지자체의 많은 예산 지원 없이도 운영하는 게 쉬운 편이다. 따라서 보다 원활한 공동급식장 운영을 위해 최소한 시설의 개보수와 집기 구입 등에 대한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는 게 여성농업인들의 요구다.

장정옥 한여농중앙연합회 회장은 “여성농업인들의 요구가 높은 사업인 만큼 마을 공동취사장이 마련될 경우 시설자재 및 인건비 등에 대한 지자체·정부의 지원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마을 사람들이 공동급식장을 활성화시킬 수 있도록 동기 부여가 우선돼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공동급식장의 취사인력 지원의 경우 정부에서 시행중인 각종 도우미 파견 사업의 하나로 지원하는 방안도 검토돼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박민선 농협대학 교수는 “현재 취약농가 가사도우미, 사고농가에 대한 영농도우미, 출산도우미 등을 지원하는데 이러한 인력파견 정책이 지역주민의 복지 수요를 다양하게 충족시킬 수 있는 방안으로 확대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무엇보다 중앙정부나 지자체의 지원에 무조건 의존하기 보다는 각 마을의 특성을 살려 마을사람들이 취사인력 지정, 식사비 부담 여부, 식재료 공급 체계 등을 의논해 가장 효율적인 방법을 이끌어 내야 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견해다.

또 지역경제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사회적기업 형태로 발전시키는 것도 한 방법이라는 의견도 제기됐다. 지역 주민들이 지역에서 생산되는 식재료를 이용해 음식을 만들고, 예약겵岺츃배달의 형태로 운영하는 식이다.  이를 위해서는 농어촌 관련 사회적기업 적용분야가 농산물 생산·가공·판매까지 확대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박민선 교수는 “지역에서 생산되는 농산물을 지역에서 소모하는 로컬푸드의 개념으로 일자리 창출은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까지 도모할 수 있다”며 “특히 농촌마을의 노령화가 상당히 진행돼 자체적으로 마을 공동급식장을 운영하기 어려운 지역에서 유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농어민신문webmaster@agrinet.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