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내 다문화 전담팀 신설 계획

농림기관별로 산발적으로 추진해 온 다문화가정 지원사업들이 농림수산식품부를 중심으로 일원화될 전망이다. 또 농식품 내 다문화 전담팀이 신설·운영될 것으로 보인다.

농림수산식품부는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농촌 다문화가정 중장기 지원방안(안)’을 마련해 최근 관련 전문가들로부터 의견을 수렴하고 10월 중 최종 확정한다는 계획이다.

농촌 다문화 중장기 지원방안에 따르면 농림기관 다문화 지원사업 시행 체계를 정책과제 중심으로 통합해 농식품부 중심으로 유관·산하기관의 사업을 일원화한다. 한국농어촌공사, 마사회 등에서 개별적으로 추진 중인 사업을 정부의 정책과제 교육과정에 통합해 사업의 중복성을 방지하고 수혜자의 폭과 층을 확대키 위해서다.

이에 따라 기초·전문영농교육과정, 영농꿈나무교실, 다문화테마 영농복합체 조성 등의 기능은 도농업기술원과 시·군농업기술센터가 담당하고 1:1 맞춤형 후견인 영농교육과정은 농협중앙회가 맡도록 하는 등 기관별로 역할을 분담시킬 계획이다.

또 농협중앙회나 농협관련 재단, 보건복지부 등 관련 부처에서 추진 중인 결혼이민자 친정보내기 사업, 언어 및 생활교육 등의 사업들과도 연계해 추진함으로써 시너지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했다.

농식품부는 2010 인구센서스 조사와 농촌 다문화가정 실태조사 결과를 토대로 단계별 전문농업 역량강화 교육을 비롯해 영농기반이 취약한 이주여성농업인에게 농지·농기계 등 기자재 시설임대 및 농업종합자금을 지원, 영농기반 구축 기회를 부여한다는 계획이다. 또 문화적 다양성을 활용할 수 있는 다문화 영농테마사업도 육성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부내에 ‘다문화 전담팀’을 신설하고 가칭 ‘농촌 다문화가정 지원정책 추진위원회’를 구성해 효율적인 지원이 이뤄지도록 할 방침이다.

이에 대해 박민선 농협대학 교수는 “모든 이주여성농업인을 농업인으로 육성해야 할지 냉정하게 판단해야 할 것”이라며 “경영능력이 있는 농가에는 농지, 농기계 구입 지원이 도움이 되겠지만, 영세농가는 대규모 영농조합법인에 취업과 연계시켜 주는 등 차별화된 인력 활용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장정옥 한여농중앙연합회 회장은 “이주여성농업인들이 농업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성을 갖출 수 있는 전문 교육을 비롯해 자격증 취득까지 가능한 연수원이 설립돼야 한다”고 말했다.
한국농어민신문webmaster@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