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식연·정보화진흥원, www.tradifood.net 개설

우리나라 전통음식의 조리법과 영양, 역사적 배경 등 다양한 정보를 담은 '한국 전통식품 포털 사이트(www.tradifood.net)가 개설됐다.

한국식품연구원이 콘텐츠를 개발하고 한국정보화진흥원이 서비스시스템을 개발한 전통식품 포털 사이트는 고려도경, 증보산림경제, 규합총서와 왕조실록 등 35개 고문헌과 근현대 문헌에 기록돼 있는 3500여종의 한국 전통음식이 총망라돼 있다. 또한 전통음식 조리법, 건강기능성 및 영양적 특성, 기호도, 상품정보 및 역사와 문화적 배경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이 포털은 우리 전통식품에 대한 종주국으로서 배타적 권리를 주장하기 위해 개발됐다. 자본과 기술력이 앞선 선진국 기업들이 개발도상국의 고유한 유전자원이나 전통지식들을 산업기술로 개발해 특허권을 선점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지난 1983년 네슬레가 한국전통 김치 조리방법과 유사한 '조미방법'에 대해 14개국에 특허를 출헌한 바 있다.

따라서 이같은 피해를 방지하고 전통음식으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해당 음식이 현존해야 하고, 사적 고증을 통해 과거부터 전래돼 왔음을 증빙할 수 있어야 한다. 또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 관련 정보가 제공돼야 하는데 전통식품 포털이 바로 이같은 기능을 하게 된다.

이와함께 전통음식의 산업화를 위한 조리법, 지역과 성별에 따른 기호도, 국내 및 국제 식품규격과 품질인증제도 등의 정보도 제공된다.

한편 한국식품연구원과 한국정보화진흥원은 28일 지식정보자원 관리 및 전통식품 DB 정보유통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병성leebs@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