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농업신문 설문조사
최근 일본농업신문은 지난 연말 전국 슈퍼와 도매회사, 생협 등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2009년 경기가 ‘악화된다’고 대답한 비율이 전체 84%에 달해 유통업계가 올 소비환경을 더욱 부정적으로 보고 있다는 분석을 내놨다. 또한 올 농축산물 판매 키워드 1위는 ‘안전·안심’(29%)으로 나타났으며 2위는 ‘저가격’(14%)이 부상했다고 밝혔다.
설문조사에서 2009년 경기에 대해 ‘약간 악화된다’는 51%, ‘매우 악화된다’는 33%에 달했으며 ‘좋아진다’는 0%, ‘약간 좋아진다’도 1%에 그쳤다.
판매를 늘리기 위한 방안으로 과일은 ‘규격외품을 늘려 적절한 가격대를 추구’(21%)가 가장 많았으며 ‘중량을 줄여 가격을 그대로 유지한다’(18%)는 응답이 뒤를 이어 가격상승을 억제해 구매를 높이는 것으로 수요를 확보하려는 자세가 뚜렷하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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