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상기 전국사회부 기자

미국산 쇠고기 홍보를 거부한 전남도교육청의 결정을 환영한다.

교육과학기술부는 지난 7월 31일경 대통령 지시사항이라며 시도교육청에 ‘쇠고기 관련대책 홍보협조요청’이라는 제목의 공문을 보내 미국산 쇠고기의 안전성을 홍보하고, 대상기관, 일시, 장소, 인원, 방법, 주요내용 등 구체적인 내용까지 명시하며 실적보고까지 요구했다.

이에 대해 전남도교육청은 지난달 18일 ‘지역교육청 및 각급학교에 공문을 시행하지 않았으며, 앞으로도 시행할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학교급식전남운동본부 등 광주전남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은 전남도교육청의 결정에 곧바로 환영의 답변을 보냈다. 반면 광주교육청은 이미 그 공문을 시행한 것으로 알려져 아쉬움을 더한다.

정부는 쇠고기국정조사에서 미국과의 쇠고기 협상이 ‘잘된 협상’이라고 강변하고 있지만, 이를 고지곧대로 믿는 국민은 없다.

더욱이 협상방식과 내용은 차치하더라도 아직 미국산 쇠고기의 안전성 문제가 말끔히 해소되지 않은 상황 속에서 우리나라의 미래라 할 수 있는 학생들에게 미국산 쇠고기를 강조하는 것은 국가의 이익을 떠나 정부가 취해선 안 될 일이다. 또한 국산 한우 홍보에 단 한 번도 나서지 않았던 교육과학기술부가 미국산 쇠고기 홍보에 열을 올린다는 것은 대한민국 국민으로써 이해하기 힘든 부분이다.

미국산 쇠고기 수입이 강행되면서 가장 우려했던 부분이 학교급식 등 단체급식 분야다. 자신이 원하지 않더라도 미국산 쇠고기인지 알 지 못한 채 그 고기를 먹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정부는 더 이상 국민의 건강권을 도마 위에 올려선 알 될 것이다.
최상기choisk@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