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검역당국이 O-157 대장균 오염 작업장에 대한 정부의 해명요구에 대해 12일 리콜 경위를 통보해 왔지만 미덥지가 못하다. 미국 정부는 농업부(USDA) 산하 식품안전검사국(FSIS)이 지난달 ‘네브라스카 비프’사가 생산한 ‘O-157’ 감염 의심 쇠고기(분쇄육) 53만1707파운드(약 241톤)를 리콜토록 했으나 현지 조사 후 사고범위를 늘려 잡아 리콜물량을 530만파운드(약 2400톤)로 10배 가량 확대했다.

이 작업장은 미국 내 한국 수출 승인작업장 30곳 중 하나로 우리정부는 미국 측에 사고 경위와 조치 및 개선사항, 관련품의 수출금지 등에 대한 해명을 요구했고 미측은 주한미대사관을 통해 네브라스카비프사가 제출한 보안조치 계획이 적정하며 역학조사는 결과가 나오는데로 정보를 주겠다고 회신했다. O-157 위협이 사라진게 아니란 얘기다. 그럼에도 우리 정부는 교육과학기술부를 통해 지난달 31일 전국 16개 시·도교육청에 미국산 쇠고기의 안전성을 홍보하는 ‘쇠고기 관련대책 홍보협조 요청사항’이라는 제목의 공문을 보냈다. 이 공문에는 학생과 교직원, 학부모 등에게 각종 회의 및 워크숍·토론회 등을 이용해 미국산 쇠고기 대책 홍보에 적극 협조하고 그 추진실적을 20일까지 통보토록 지시하고 구체적인 내용까지 담긴 실적을 제출토록 지시하고 있다.

미국은 자기 나라의 국민건강을 위해 O-157 대장균이 발생한 분쇄육을 조사한 즉시 리콜을 확대한 반면 우리측의 공문에는 속시원한 답변을 못주고 있다. 그런데도 우리 정부는 미국산 쇠고기의 안전성을 홍보하고 있는 것이다. 누굴 위한 정부인가. 이런 상황에서 농림수산식품부는 무얼하고 있는가. 물론 지난 12일 검역원이 현지 작업장을 점검한다고 하였지만 그 결과에 따라 수출금지조치도 불사해야 할 것이다. 이번 현지 점검이 여론에 밀려 마지못해 하거나 면죄부를 주는 과정이어서는 더욱 안 될 것이다.
한국농어민신문webmaster@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