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가 폭등을 비롯한 경제여건의 악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양식업자가 불가피하게 전기료를 체납했으나 한국전력측이 전기를 끊어 애지중지 키우던 물고기 수십만 마리가 떼죽음을 당해 엄청난 피해를 입는 사고가 전남 함평에서 발생했다. 고작 200여만원의 체납으로 13억원의 피해를 발생시킨 것이다.

더구나 요즈음은 남해안 일대에 폭염경보를 내릴 정도로 무더위가 극성을 피우는 시기여서 이런 요금체불 단전이 확대될 경우 양식장은 물론 양계장, 양돈장, 시설원예 등 각종 농업시설에도 피해가 확산될 가능성이 높다. 특히 수십, 수백만원의 전기료 체납 때문에 단전할 경우 피해액이 수억원 이상 발생할 수도 있어 농어가에게는 비상이 걸린 셈이다.

하지만 한전은 공기업이기에 일시적인 체납을 이유로 전기를 끊어버리는 것은 공기업의 공공적인 역할을 포기하는 처사여서 국민들의 반감을 사기에 충분하다. 더욱이 현 정부는 공기업의 민영화를 추진하고 있어 한전이 민영화될 경우 이러한 사태는 더욱 확대될 가능성이 높고 그 피해는 농어민에게 더 심해질 가능성도 높다.

한전은 누구를 위한 기업인가. 국민들의 기초생활과 공장 및 농장의 경영을 위해 전기사업은 기초적으로 피해를 예방하는 방향으로 운영돼야 한다. 이는 한전 관계자들이 가져야하는 근본적인 자세다. 물론 한전 측은 3개월이 연체돼 요금납부 독촉장과 함께 전기공급중지 예고서를 전달했다고는 하지만 단전에 따른 엄청난 피해를 간과했다는 점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한전측은 사태를 철저히 조사하고 전기소비자 중심의 대안 마련이 반드시 이뤄져야 할 것이다.
한국농어민신문webmaster@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